Skip to main content
웨이브 오르간
1 / 1
  • 주별:
    캘리포니아주

바다가 연주하는 거대한 악기.

샌프란시스코만(San Francisco Bay)의 해안 방파제에 위치한 웨이브 오르간(Wave Organ)은 1986년에 지어졌습니다. 예술가 피터 리처즈(Peter Richards)는 샌프란시스코 과학관(Exploratorium)과 협력하여 샌프란시스코만에서 파도의 소리를 증폭시키는 음향 조각품을 만들었습니다. 오르간 방파제는 철거된 묘지의 화강암과 대리석을 깎아서 건설되었습니다. 웅장한 오래되고 정교하게 제작된 이 작품은 불규칙한 계단식 좌석도 되고 심지어 쓰레기통 홀더도 됩니다. 악기 그 자체는 다양한 높이로 수면 아래로 연장되어 있는 20개 이상의 PVC와 콘크리트 파이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도가 이러한 파이프 끝에 부딪히면서 소리가 만들어집니다. 파도가 밀려오면 파이프에서 액체와 같은 음악이 울려 퍼져서 대양의 쉼 없는 움직임과 조수의 변화로 밀려 왔다가 밀려 가는 낮고 콸콸 울리는 음을 냅니다.

웨이브 오르간의 음파의 과학

무엇이 음악을 만들까요? 특정한 공기량이 특정 주파수에 공명하는 현상으로 소라 껍데기에서 들리는 소리 현상과 유사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동일한 종류의 현상이 웨이브 오르간의 파이프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나 중요한 한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웨이브 오르간에서는 파이프 내의 공기주가 물이 들어오고 나가면서 끊임없이 변하고 각 파이프의 공기주 길이와 용량이 변하여 파이프에서 만들어지는 소리의 높낮이도 바뀝니다. 공기량이 커지면 소리가 낮아지고 공기량이 작아지면 소리가 높아집니다.

방파제의 바람이 닿지 않는 쪽에 있는 공원 등에서 샌프란시스코 마리나 지구(Marina District), 샌프란시스코 도심의 스카이라인, 이스트 베이(East Bay) 언덕, 소살리토(Sausalito), 타말파이어스산(Mt. Tamalpais), 프레시디오(Presidio), 금문교(Golden Gate Bridge) 및 마린 헤드랜즈(Marin Headlands)의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어민들은 아침에 종종 오르간 앞에 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선착장에서 조금만 걸으면 도시 내에서 분리된 듯한 평화로운 장소에 있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행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웨이브 오르간이 내는 음향은 조류가 들어올 때만 들리며 만조 즈음에 가장 잘 들립니다. 조금 떨어진 선착장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접근하기 더 쉬운 개인 소유 요트 선착장이 있지만 그 곳의 주차장은 개방되지 않습니다. 오르간은 크리시 필드(Crissy Field) 레크리에이션 단지에서 멀지 않으며, 시간이 되면 산책로를 따라 보도로 약 2.9km 걸어서 갈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아틀라스 옵스큐라(Atlas Obscura)용으로 제작됐습니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