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아일랜드주
해안가 자연과 문화, 역사의 태피스트리

도시와 지역 둘러보기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지가 ‘미국에서 가장 멋진 장소 10곳’ 중 하나로 선정한 주도 프로비던스(Providence)는 유명한 설치 미술품인 워터파이어(WaterFire)로 잘 알려져 있지만, 풍부한 역사, 교육 제도, 활발한 예술 활동과 다양한 인구도 주목할 만합니다. 꼭 방문해봐야 할 곳은 미국의 작은 이탈리아라고 불리는 페더럴 힐(Federal Hill)로 훌륭한 레스토랑이 많습니다. 400년 이상 방문객을 맞이하는 뉴포트(Newport)는 300개가 넘는 목조 건축물을 간직한 북아메리카의 마지막 목조 건물 도시입니다. 이 지역에서 주목할 만한 명소로는 국제 테니스 명예의 전당(International Tennis Hall of Fame)과 1953년에 존 F. 케네디 대통령과 재클린 부비에가 결혼했던 세인트메리 성당(St. Mary’s Church)이 있습니다. 사우스 카운티(South County)에 있는 20곳의 해변과 길이 161km의 해안가에서 수상 스포츠와 심해 낚시를 즐기고 갓 잡아 올린 신선한 해산물을 맛보며 일상에서 벗어나 보세요.
아웃도어 천국
주 어디에서든 자전거 타기, 카약, 들새 관찰, 아름다운 해변에서의 일광욕을 즐기면서 ‘슬로우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내러갠섯(Narragansett)은 서핑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며, 뉴포트는 보트를 타기에 세계 최적의 장소입니다. 뉴포트를 포함한 해안가에서 페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블록 아일랜드(Block Island)는 로드아일랜드주의 숨겨진 보석 중 하나입니다. 국제자연보호협회(Nature Conservancy)는 이곳을 ‘서반구 최후의 절경 12곳’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대서양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히건 절벽(Mohegan Bluffs)도 놓치지 마세요.
내륙으로 가는 경우, 미국 최고의 암벽으로 유명한 링컨 우즈 주립공원(Lincoln Woods State Park)을 방문하거나 주에서 가장 큰 레크리에이션 지역에 있는 아카디아 보호구역(Arcadia Management Area)에서 하이킹을 즐겨 보세요. 야우구 밸리(Yawgoo Valley)에서 겨울에는 가족과 함께 스노우 스포츠를, 여름에는 워터파크를 즐겨 보세요. 퀘인트 블랙스톤 밸리(Quaint Blackstone Valley)에서는 방문객들이 그림처럼 아름다운 농장이나 과수원에서 사과, 딸기, 호박 등을 딸 수 있습니다. 이는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로드아일랜드주를 즐기기에 완벽한 방법입니다.
식민지 시대의 삶부터 대저택까지 유서 깊은 명소들
건축을 사랑하는 방문객이라면 로드아일랜드주의 유서 깊은 건축물들을 모아 여행 일정을 짜보세요. 프로비던스에서 박물관과 잘 보존된 식민지 건축물을 볼 수 있는 베네핏 스트리트 마일 오브 히스토리(Benefit Street’s Mile of History)를 거닐어보세요. 뉴포트에서는 클리프 워크 국립 레크리에이션 트레일(Cliff Walk National Recreation Trail)의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도금 시대 대저택을 감상해보세요.
워릭(Warwick)은 로드아일랜드주 ‘최초의 워터 파이어’가 발발한 도시입니다. 여기서 워터 파이어란 1772년 영국 군함 가스페호를 불태운 사건을 뜻하며, 매년 6월 한 달 동안 가스페 데이를 기념합니다. 북쪽의 블랙스톤 밸리(Blackstone Valley)는 슬레이터 밀(Slater Mill)의 미국 산업혁명 탄생지로, 국립사적지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회당인 뉴포트의 투로 유대교회당 국립사적지(Touro Synagogue National Historic Site)와 가장 오래된 침례교회 교단인 프로비던스의 미국침례교단(First Baptist Church in America)이 있습니다.
포트 애덤스 주립공원(Fort Adams State Park)에서 1824년경에 지어진 요새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여름 별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뉴포트 재즈 페스티벌과 뉴포트 포크 페스티벌이 열립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주점인 뉴포트의 화이트 호스 태번(White Horse Tavern)에서 식사나 맥주를 즐겨 보세요.

재미있는 사실

자칭 ‘세계의 항구 도시’, 로드아일랜드주의 해변 휴양도시 뉴포트

로드아일랜드주는 국제 폴로 경기(1886), 침례 교회(1638), 서커스(1774), 오픈 골프 토너먼트(1895)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미국 ‘최초’ 타이틀을 자랑합니다.

현지 주민들이 애정을 담아 ‘리틀 로디(Little Rhody)’라 부르는 로드아일랜드주의 크기는 정확히 643km에 달하는 거대한 해안선보다도 작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