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클라호마주 설퍼의 치카소 문화 센터, 치카소 발 구르기 댄서
Oklahoma Tourism & Recreation Department
1 / 1
  • 주별:
    뉴멕시코주
    애리조나주
    오클라호마주
    알래스카주
    몬태나주
    일리노이주

미국 전역에서는 북아메리카에서 살아가는 아메리카 원주민의 유서 깊고 때로는 비극적인 역사를 보존하고 공유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미 대륙의 원주민 문화는 수천 년의 세월 동안 번영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전시물 관람, 민속 역사박물관 방문, 이벤트 참석, 고대 유적지 탐방 및 아메리카 원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직접 배울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아메리카 원주민 문화를 체험하기 좋은 몇 가지 장소와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아메리카 인디언 국립 박물관

워싱턴 D.C.

오로지 아메리카 원주민 유산을 기리기 위해 미국에 건립된 최초의 국립 박물관, 아메리카 인디언 국립 박물관(National Museum of the American Indian, NMAI)은 12,000년이 넘는 장대한 역사를 되짚어가며 1,200개 이상의 원주민 문화를 조명합니다. 각종 자료를 광범위하게 소장해 세계 최고로 손꼽히는 박물관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의 예술과 유물을 비롯해 기록 사진 및 미디어를 관람해보세요. 상설 전시회에서 원주민의 종교와 의식을 심도 깊게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 원주민 공동체가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도 알아보세요. 워싱턴 D.C. 내셔널 몰(National Mall)에 자리해 부드러운 곡선이 아름답게 디자인된 석회암 건물이 돋보이는 NMAI는 바위 형성지를 상징하며, 정기적으로 문화 축제, 콘서트 및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박물관 안에 마련된 미트시탐 네이티브 푸드 카페(Mitsitam Native Foods Café)를 방문해 토르티야와 버펄로 버거 등 아메리카 원주민 문화가 담긴 현대적인 음식을 드셔 보세요. 뉴욕주 뉴욕시에서 박물관 개장이 연장됨에 따라, 2,000㎡ 규모의 전시 공간과 영화 및 비디오 상영 극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메리카 인디언 국립 박물관의 장엄한 외부 전경

아메리카 인디언 국립 박물관의 장엄한 외부 전경
더 보기

체로키 문화유산 센터

오클라호마 주 탈레콰

오클라호마주 오자크 산맥(Ozark Mountains) 산등성이에는 체로키 국립 역사 박물관(Cherokee National History Museum)이 자리해 체로키 부족의 문화와 유산을 보존합니다. 박물관은 탈레콰 시내의 기존 체로키 국회의사당(Cherokee National Capitol) 건물 내에 있으며, 체로키 국립 평화 경기장(Cherokee National Peace Pavilion), 체로키 국립 대법원 박물관(Cherokee National Supreme Court Museum), 체로키 국립 교도소 박물관(Cherokee National Prison Museum)에서 도보로 가능한 거리에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시대를 초월한 예술 작품, 부족 유물, 멋진 체로키 네이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전시물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이 무료 입장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은 자기 및 바구니 등 체로키 전통 예술을 체험하는 문화 강좌를 제공하며 아울러 체로키 부족의 전통 작품과 현대 작품을 선보이는 연례 미술 전시회도 개최합니다.

오클라호마의 문화 축제에서 다채로운 의상을 입고 공연 중인 체로키 댄서

오클라호마의 문화 축제에서 다채로운 의상을 입고 공연 중인 체로키 댄서
더 보기
Michael Roberts

개더링 오브 네이션스

뉴멕시코주 앨버커키

북아메리카 최대 규모로 불리는 개더링 오브 네이션스(Gathering of Nations)는 매년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서 열리며, 수백 개의 부족을 대표하는 수천 명의 원주민이 몰려와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며칠 동안 진행되는 이 축제는 아메리카 원주민의 문화유산을 기념하고 홍보합니다. 축제의 백미는 전통 노래, 춤 및 북 연주 경연으로, 500개도 넘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을 대표하는 공연자 3,000여 명이 참가합니다. 공연을 구경하고 800명이 넘는 아메리카 원주민 장인이 선보이는 그림, 장신구 및 자기를 구매하고 튀김빵(금세 튀긴 빵에 꿀이나 타코 토핑을 올린 것) 등 전통 음식도 드셔 보세요.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파우와우 개더링 오브 네이션스의 참석자들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파우와우 개더링 오브 네이션스의 참석자들
더 보기

타오스 푸에블로

뉴멕시코 주 타오스

타오스 부족 사람들이 천 년이 넘도록 살아가는 타오스 푸에블로(Taos Pueblo)에서 고대 푸에블로인의 삶과 문화 그리고 역사를 알아보세요. 상그레데크리스토산맥(Sangre de Cristo Mountains)을 배경으로 자리한 여기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중앙에 건립된 산 제로니모(San Geronimo) 예배당과 여러 층으로 구성된 두 개의 건물은 흙과 짚을 사용한 푸에블로 전통 스타일이 돋보입니다. 오늘날 거의 150명이 살아가는 이곳에서 가이드 투어를 하며 이 마을의 문화와 역사를 배우고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타오스의 전통 푸에블로 마을

타오스의 전통 푸에블로 마을
더 보기
추가 정보

허드 박물관

애리조나주 피닉스

허드 박물관(Heard Museum)은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개관해 고대 유물과 현대 예술을 전시하며, 나아가 미국 남서부에서 살아가는 아메리카 원주민의 문화유산을 보존합니다. 44,000점에 이르는 소장품은 나바호(Navajo) 직물, 주니(Zuni) 장신구 및 원주민들의 현대적인 예술 작품을 아우릅니다. 배리 콜드워터(Barry Goldwater) 미 상원의원이 수집했던 430개가 넘는 호피 인디언 카치나 인형(Hopi Indian kachina doll)도 전시되어 있으니 구경해보세요. 가이드 투어가 무료로 제공되니 이용해보고, 이벤트 일정을 확인해 교육 강좌를 수강하거나 박물관이 매년 개최하는 예술 엑스포인 인디언 페어 앤 마켓(Indian Fair and Market)을 구경해보세요.

역사적인 허드 박물관 내에 전시된 다채로운 직물과 도자기

역사적인 허드 박물관 내에 전시된 다채로운 직물과 도자기
더 보기
추가 정보

알래스카 원주민 문화유산 센터

알래스카주 앵커리지

알래스카주에는 고유한 언어와 전통을 지닌 11개의 원주민 문화가 있으며. 알래스카 원주민 문화 유산 센터는 이 모든 문화를 기념하고 있습니다. 앵커리지 시내 인접 외곽에 위치한 문화유산 센터는 110,000m² 규모의 삼림 지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문화유산 센터는 실내 극장, 말하는 원(Talking Circle)으로 불리는 야외 극장 6개의 알래스카 원주민 문화를 실물 크기로 재현한 거주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센터는 교육 프로그램, 춤 공연, 월간 연설, 박물관 가이드 투어를 제공합니다. 또한 매년 8월에는 세계 원주민 음악 축제(World Intertribal Music Festival), 매년 2월에는 세계 원주민 영화 축제(Indigenous World Film Festival)를 개최합니다.

알래스카 원주민 문화유산 센터 의례 공연

알래스카 원주민 문화유산 센터 의례 공연
더 보기

블랙피트 인디언 보호구역

몬태나주

몬태나주 서부의 장엄한 장관은 미국에서 가장 큰 보호구역인 블랙피트 보호구역(Blackfeet Reservation)을 배경으로 선사합니다. 구성원 16,500명 이상의 터전인 블랙피트 네이션은 박물관 및 축제를 통해 이 지역에서의 유구한 역사를 기념합니다. 브라우닝의 플레인스 인디언 박물관(Museum of the Plains Indian)에서는 이 지역에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들의 다채로운 문화를 조명하는 전시회가 열립니다. 방문객들은 블랙피트, 크로, 수, 치페와 부족 등의 역사적인 의복, 무기, 장난감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매년 7월 중 4일 동안 박물관은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 북아메리카 인디언의 날(North American Indian Days)을 개최하며 춤, 경마, 게임과 같은 정통 블랙피트 전통을 기념합니다.

몬태나주 광야에서 정통 부족 의상을 입은 블랙피트 댄서들

몬태나주 광야에서 정통 부족 의상을 입은 블랙피트 댄서들
더 보기
Glacier Country Tourism

카호키아 마운드 역사 유적지

일리노이주 콜린스빌

이곳은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시내에서 북동쪽으로 15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11세기에서 12세기에는 최대 20,000명의 원주민이 거주하는 번화한 도시였습니다. 문명은 사라졌지만 과거의 유산, 특히 80개의 인공 마운드기 남아 있습니다. 이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고고학적 유적지 중 하나이며, 새로운 발굴을 통해 원주민들의 생활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장의 자료관(Interpretive Center)에서는 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풍부한 역사를 알려주는 동영상, 전시물,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여행자들은 언덕 위에 올라 주위를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카호키아 마운드 역사 유적지의 꼭대기에서 바라본 미주리주 세인트 루이스의 전망

카호키아 마운드 역사 유적지의 꼭대기에서 바라본 미주리주 세인트 루이스의 전망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