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야생이 살아 숨쉬는 환상의 웨스트버지니아

웨스트버지니아주

야생이 살아 숨쉬는 환상의 웨스트버지니아

1 중 1
  • 주별:
    웨스트버지니아주

저는 어머니가 태어난 웨스트버지니아 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며 잠시 거쳐갔던 이곳이 매우 흥미로운 지역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이웃들은 이곳이 남부의 북쪽 끝이라고도 하고 또 어떤 이는 이곳이 북부의 남쪽 끝이라고도 합니다. 동쪽에 사는 친척들은 그저 경계만 넘었을 뿐, 버지니아 주에 소속되어있다고 믿고 있고, 오하이오 강(Ohio River) 근처에 사는 사촌들은 자신들이 중서부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 한 가지 사실에는 모두가 동의했습니다. 바로 웨스트버지니아가 미국 남북전쟁 중에 탄생한 유일한 주로서 거침없고 독립적이며 독특한 성격을 지닌 자랑스러운 곳이란 점입니다. 웨스트버지니아가 주로 승격된 지 152년이 된 2015년, 저에게 향수어린 이곳이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해 어린 시절 자주 가던 곳과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곳들을 둘러봤습니다.

첫 방문지, 휠링

가장 먼저 방문했던 곳은 1863년 6월 20일, 웨스트버지니아의 공식적인 분리 독립을 선포한 웨스트버지니아의 첫 번째 주도, 휠링이었습니다. 이곳에서 남북전쟁이 있기 몇 년 전부터 웨스트버지니아 주민들이 주 분리 독립을 위해 노력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곳은 애팔래치아(Appalachian) 및 블루리지(Blue Ridge) 산맥으로 인해 버지니아 대다수 지역과 분리되어 있어 주민들은 자신들이 버지니아 주의 다른 지역에서 고립되었고 멀리 떨어진 주도인 리치먼드 정부의 손길이 닿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1863년, 버지니아 주가 북군에서 나와 남부 연합군에 가담하기로 결정했을 때 이들은 버지니아에서 분리 독립하여 미국의 35번째 주, 웨스트버지니아를 세우겠다고 결심합니다.

이 지역에서 저는 약 7km² 규모의 도시 소유 녹지와 넓은 정원 위에 세워진 아름다운 오글베이 리조트(Oglebay Resort)를 구경했습니다. 이곳에는 36홀 골프 코스, 낚시 및 보트를 즐길 수 있는 호수, 방문객용 오두막, 스파는 물론 1846년에 지어진 우아한 대저택에 위치한 박물관도 있습니다. 그리고는 1800년대에 서부로 향하던 수천 명의 개척자들이 건너갔던 오하이오 강(Ohio River)의 현수교를 차로 건너 갔습니다.

웨스트버지니아 주, 휠링에 있는 휠링 현수교는 오하이오 강을 가로지릅니다. 이 다리는 1800년대 중반에 세워진 것입니다.

웨스트버지니아 주, 휠링에 있는 휠링 현수교는 오하이오 강을 가로지릅니다. 이 다리는 1800년대 중반에 세워진 것입니다.
더 보기
jcsullivan/Flickr

황금빛 돔과 강가의 볼거리

그런 다음 남동쪽으로 향해 좀 더 중앙에 위치한 오늘날의 주도, 찰스턴을 방문했습니다. 나지막한 스카이라인 위로 우뚝 솟은 (23½ 캐럿 황금 잎사귀로 빛나는) 89m 높이의 돔을 얹은 주의사당 건물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우리는 그림 같이 아름다운 캐피톨 마켓(Capitol Market) 안의 식품 및 와인 상점을 둘러보기 전에 테라스에 앉아 음료와 간식을 즐겼습니다.

사실 찰스턴의 남동쪽과 북동쪽에 걸쳐 위치한 이 지역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곳입니다. 포토맥 하이랜즈 지역의 스프루스 놉(Spruce Knob)에서 거의 1,500m가량 치솟아 있는 산맥은 웨스트버지니아의 '마운틴 스테이트(The Mountain State)'라는 애칭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이 산맥은 또한 인기 많은 스키 리조트, 아름다운 주립공원, 폭포 그리고 웨스트버지니아의 주가 중 하나인 존 덴버(John Denver)의 Take Me Home, Country Roads에 영감을 준 구불구불한 길을 품고 있습니다.

찰스턴 남동쪽의 페이엣빌은 낚시와 급류 래프팅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며 6천5백만 년 이상의 세월을 지닌 웅장한 뉴 리버 고지(New River Gorge)로 향하는 관문이기도 합니다. 230m를 80km 속도로 떨어지는 강은 급류 래프팅이 인기가 많으며 강변의 상점에서 숙박, 식사 및 필요한 장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황금빛 돔은 주도, 찰스턴의 스카이라인을 압도합니다.

이 황금빛 돔은 주도, 찰스턴의 스카이라인을 압도합니다.
더 보기
웨스트버지니아 관광청
추가 정보

탄광과 고급 리조트

주를 이등분하는 64번 주간 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향하면 베클리가 나옵니다. 이곳에는 웨스트버지니아의 각종 예술품 및 수공예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태머랙 센터(Tamarack center)가 있으며 베클리 탄광 전시관(Beckley Exhibition Coal Mine)에서 탄광차를 타고 450m 지하 세계도 여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18세기 모습을 간직한 아름다운 루이스버그(Lewisburg)에 가면 나무가 그늘을 드리운 거리에 시선을 사로잡는 예술품과 골동품 갤러리부터 자선가인 앤드류 카네기(Andrew Carnegie)가 1902년 세운 콘서트 홀, 세계적으로 유명한 26.3km 규모의 그린브라이어(Greenbrier) 리조트가 있는 화이트 설퍼 스프링스(White Sulphur Springs)가 쭉 늘어서 있습니다.

특히 1700년대 말부터 운영해 온 스파, 더 그린브라이어(The Greenbrier)는 미국 대통령, 영화배우, 윈저 가의 공작 및 공작 부인이 머물렀던 곳입니다. 유명한 골프 코스에서 골프를 즐기고 우아한 레스토랑 중 한 곳을 골라 식사한 후 냉전 시대에 핵 공격을 대비해 미국 정부에서 준비한 지하 비밀 벙커를 투어로 즐겨보는 색다른 경험도 해보세요.

북쪽에는 목재업에 종사하던 캐스(Cass)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캐스 경관철도(Cass Scenic Railroad)를 이용해 볼드 놉(Bald Knob)까지 신나는 여행을 했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스키의 고장에 도착했습니다. 광산 마을이었던 데이비스(Davis)에서는 서부 영화 촬영장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적합한 B&B, 스노슈 앤 케이넌 밸리(Snowshoe and Canaan Valley) 리조트에 가면 스키장과 고급 숙박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의 발길이 닿은 곳은 메릴랜드와 버지니아의 경계에 위치한 웨스트버지니아의 '이스턴팬핸들(Eastern Panhandle)'이었습니다. 배스(Bath)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18세기 스파의 고장, 버클리 스프링스(Berkeley Springs)에서 우리는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 미국 초대 대통령이 했던 것처럼 1815년 로만 배스 하우스(Roman Bath House)에서 온천수에 몸을 담갔습니다.

1762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인근의 셰퍼즈타운(Shepherdstown)은 웨스트버지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두 도시 중 한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기분 좋아지는 오래된 아늑한 집과 방문객들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상점, 훌륭한 식당들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미국 최초의 증기선이 시범 운항을 한 포토맥 강(Potomac River)도 있고 메릴랜드의 유명한 남북전쟁 전투지, 앤티텀(Antietam)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이기도 하는 등 갖가지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추가 정보

하퍼스 페리

하지만 웨스트버지니아에서 가장 유명한 마을은 하퍼스 페리(Harpers Ferry)로 포토맥 및 셰넌도어(Shenandoah) 강이 만나는 아름다운 계곡에 위치한 애팔래치아 트레일(Appalachian Trail)도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이 지역에서 남북전쟁이 실제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1859년 10월 16일 밤, 노예 제도 폐지론자, 존 브라운(John Brown)과 그의 추종자들은 노예 반란에 사용할 무기 공급을 위해 지역 무기고를 습격했습니다. 그는 결국 인근의 찰스타운에서 붙잡혀 재판 후 처형되었지만 이후 역사의 흐름으로 인해 웨스트버지니아 주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 글은 여행 잡지 에센셜리 아메리카(Essentially America) 2013년 겨울호에 실린 기고문입니다.

포토맥 강과 셰넌도어 강 사이에 위치한 평화로운 하퍼스 페리에서는 시간이 얼어붙은 것만 같습니다.

포토맥 강과 셰넌도어 강 사이에 위치한 평화로운 하퍼스 페리에서는 시간이 얼어붙은 것만 같습니다.
더 보기
데이비드 페털리/웨스트버지니아 관광과
추가 정보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