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별:
- 테네시주
테네시주는 탄성이 절로 나오는 주 동부의 그레이트스모키산맥부터 서부 경계를 따라 흐르는 미시시피강까지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마치 꿈 속 풍경이 현실로 찾아온 듯한 지역입니다.
오래도록 잊지 못할 산 정상의 경치, 편하게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도심 공원, 멋진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수많은 폭포 등 테네시주에는 자연 탐방을 처음 하는 사람과 아웃도어 활동에 익숙한 사람 모두를 위한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그레이트스모키산맥 국립공원
구름이 올라앉은 푸릇푸릇한 산 정상을 바라보면 그레이트스모키산맥 국립공원이 미국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국립공원인 이유를 절로 알게 됩니다. 뉴펀드 갭(Newfound Gap)과 쿠워히에 오르면 탄성이 절로 나오는 아름다운 광경이 펼쳐집니다. 쿠워히는 그 높이가 2,025m로 스모키산맥에서 가장 높은 봉이며, 과거에는 클링맨스 돔(Clingmans Dome)이라 불렸습니다. 이 경치를 감상하려면 하이킹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카데스 코브 루프(Cades Cove Loop)에서 이른 아침 자전거를 타거나, 농어 낚시나 승마를 하며 시간을 보내거나, 애팔래치안 트레일(Appalachian Trail) 중 일부를 따라 걷거나, 오두막, 학교, 교회, 방앗간 등 90여 곳의 역사적인 건축물들을 답사해 보세요. 이 국립공원은 가을이 되면 산등성이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으로 물들어 진기한 가을 풍경을 구경하러 찾아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근처에 있는 개틀린버그, 피전 포지, 세비에빌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소도 답사할 수 있습니다. 이토록 멋진 매력을 간직한 그레이트스모키산맥은 모든 이가 꼭 방문해 보아야 할 지역입니다.
쿠워히(과거 클링맨스 돔) 전망대

테네시주의 아름다운 폭포들
풍부한 강수량과 넓게 펼쳐진 산맥 지대 덕분에 테네시주는 폭포가 굉장히 많습니다. 녹스빌에서 서쪽으로 2시간 이동하면 닿을 수 있는 폴 크릭 폴스 주립공원(Fall Creek Falls State Park)에서 협곡, 개천, 우거진 숲을 누벼 보세요. 공원의 이름이기도 한 폴 크릭 폭포는 높이가 78m나 되어 미국 동부에서 가장 높은 폭포로 꼽힙니다. 버기스 폴스 주립공원(Burgess Falls State Park)의 2.4km 리버 트레일 루프(River Trail Loop)를 따라 걸으면 점차 그 장엄함을 더해가는 네 개의 폭포가 차례대로 등장해 어느 곳에서든 장엄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테네시주 동부의 체로키 국유림(Cherokee National Forest)에 있는 27.4m 높이의 볼드 리버 폭포(Bald River Falls)는 찾아가기 쉽습니다. 심지어 차에서 내리지 않더라도 한 폭의 그림같은 폭포수의 절경을 볼 수 있습니다. 폭포 위까지 올라가면 더욱 놀라운 광경이 펼쳐집니다. 5km 길이의 트레일을 따라 고요한 자연 풍경을 거쳐 4.6m 높이의 어퍼 폭포(Upper Falls)와 15m 높이의 로워 폭포(Lower Falls)를 지나면 사우스 컴벌랜드 주립공원(South Cumberland State Park)의 그리터 폭포(Greeter Falls)가 나옵니다.
폴 크릭 폴스 주립공원의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를 내려다보기

도시의 북적임에서 벗어나기
활기 넘치는 도심을 찾아 테네시주를 방문하더라도 자연을 즐길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많습니다. 멤피스로 향하는 중이라면 셸비 팜스 공원(Shelby Farms Park)의 18,000,000㎡ 규모의 야외 공간에서 자전거를 타고, 하이킹을 떠나고, 말의 등에 올라타 보고, 20개의 호수에서 패들링을 할 수 있을뿐 아니라 버팔로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내슈빌에서 할 야외 활동을 찾는다면 센테니얼 공원(Centennial Park)으로 가보세요. 이 공원에는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산책 트레일, 배구 코트장, 수영장이 딸린 피트니스 센터, 반려견 공원, 침상원, 역사적인 건물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파르테온 신전의 원본 크기를 그대로 본떠온 조형물과 12.8m 높이의 아테나 여신상이 있어 내슈빌에는 ‘남부의 아테네’라는 별명이 생겼습니다. 아이얌스 네이처 센터(Ijams Nature Center)는 녹스빌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야외 휴양지입니다. 19km 길이의 트레일에서 하이킹과 산악 자전거 타기를 할 수도 있고, 암벽 등반, 야생동물 조망, 미드 쿼리 호수(Mead’s Quarry Lake)에서의 보트 타기, 캠핑 전문업체 내비탯(Navitat)에서 운영하는 캐노피 모험 투어 등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랫동안 운영되어 온 자전거 및 걷기 다리인 멤피스의 빅 리버 크로싱에서 자전거 타기

찾아가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