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서부 영화의 배경이 된 전설적인 경관 5곳을 둘러보는 방법
1 / 1
  • 주별:
    애리조나주
    캘리포니아주
    유타주
    와이오밍주

미국 서부 여행이라 하면 셰인이나 역마차처럼 고전 서부 영화의 명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기암이 펼쳐진 사막 또는 숲이 울창한 산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영화의 배경이 된 장엄한 풍경을 탐험하다 보면 최고의 서부 영화들이 어디에서 촬영되는지 의문을 품게 됩니다. 초대형 영화의 카우보이들이 달렸던 장소 5곳을 방문해 안장 위에 올라 보세요.

애리조나주-유타주 모뉴먼트 밸리 나바호 부족공원

애리조나주유타주에 걸쳐 자리한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에서는 태양이 훑고 간 듯한 거대한 단일 뷰트(butte)와 메사(mesa), 그리고 뾰족한 사암들이 펼쳐집니다. 할리우드의 아이콘 존 웨인(John Wayne)은 서부 대자연의 정수를 보여주는 이곳을 ‘신이 서부에 놓아둔 곳’이라고 불렀습니다.

영화: 영화감독 존 포드(John Ford)는 모뉴먼트 밸리로 처음 여행을 떠났을 때 단번에 마음을 빼앗겨 여기를 10개의 서부 영화 촬영지로 사용했는데 이 가운데 50%의 영화에서 존 웨인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영화 역마차(Stagecoach, 1939)를 보면 흑백으로 펼쳐지는 삭막한 계곡에서 아슬아슬하게 질주하는 듯한 기분이 느껴집니다. 이후 개봉한 수색자(The Searchers, 1956)는 획기적인 테크니컬러(Technicolor) 시스템으로 붉은색 사암 형성지와 깃털 같은 구름이 걸린 맑고 푸른 하늘을 담아냈습니다.

보는 방법: 이 공원은 애리조나주 카이옌타(Kayenta) 북쪽에서 약 36km 떨어져 있으며 163번 연방 고속도로(U.S. Highway 163)와 인접해 있습니다. 27km 길이의 흙길이 계곡 안으로 굽이굽이 이어지며, 존 포드스 포인트(John Ford's Point)에서는 전체적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카우보이 체험하기: 1923년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굴딩스 랏지(Goulding's Lodge)는 영화의 역사에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애리조나주-유타주 모뉴먼트 밸리 나바호 부족공원

애리조나주-유타주 모뉴먼트 밸리 나바호 부족공원
더 보기

유타주 모압

1940년대 이후 할리우드 영화감독들은 유타주 남동부의 모압(Moab) 주변에서 카우보이 총격전을 촬영했습니다. 이유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자리한 아치스 국립공원(Arches National Park) 과 캐니언랜즈 국립공원(Canyonlands National Park)은 물론 영화 제작자들이 즐겨 찾는 프로페서 밸리(Professor Valley)에 붉은색 기암 사막이 펼쳐지는 명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영화: 100편이 넘는 영화, 드라마 및 광고들이 이 지역에서 제작되었습니다. 포드 또한 바로 이곳에서 웨인과 함께 리오 그란데(Rio Grande, 1950)를, 그리고 리차드 위드마크(Richard Widmark) 주연의 샤이안(Cheyenne Autumn, 1964)을 촬영하며 두 편의 걸작을 만들어냈습니다. 서부 영화가 아닌 유명 작품으로는 델마와 루이스(Thelma & Louise, 1991) 및 127시간(127 Hours, 2010)이 있습니다.

보는 방법: 프로페서 밸리는 모압 북동쪽으로 128번 주도(State Route 128)를 따라 약 40km 거리에 있습니다. 프로페서 밸리에서는 사진 촬영에 좋은 피셔 타워(Fisher Towers) 기암 지대를 도는 7km 길이의 완만한 하이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카우보이 체험하기: 웨인은 1955년경 모압에 있는 많은 숙소 가운데 아파치 모텔(Apache Motel)에 묵었습니다.

유타주 모압

유타주 모압
더 보기
Lindsay Buckley

캘리포니아주 론파인(앨라배마 힐스)

서부 영화에는 눈 덮인 산꼭대기와 바위투성이 사막의 풍경이 제격인 반면 다른 영화 제작자들은 흔히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동쪽으로 세 시간 거리에 있는 시에라네바다산맥(Sierra Nevada mountain range)으로 향합니다. 론파인(Lone Pine) 마을 주변에서는 진 오트리(Gene Autry)부터 클린트 이스트우드(Clint Eastwood)까지 은막의 스타 카우보이들이 기암이 뒤섞인 지역에서 말을 달리며 총을 쏘았습니다.

영화: 이 지역을 배경으로 한 수 많은 명화 가운데 돋보이는 작품으로는 서부개척사(How the West Was Won, 1962),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의 복수극 네바다 스미스(Nevada Smith, 1966),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조 키드(Joe Kidd, 1972) 등이 있습니다.

보는 방법: 완만한 모비우스 아치 루프 트레일(Mobius Arch Loop Trail)은 도보로 20분가량 걸리며 앨라배마 힐스(Alabama Hills) 기암 지대를 관통합니다. 론파인에서 휘트니 포털 로드(Whitney Portal Road)를 타고 서쪽으로 차를 몰아 4km를 이동해 우회전한 후 무비 로드(Movie Road)로 진입해 2.4km를 직진하고 Y자 도로에서 우회전해 들어가 트레일 기점까지 걸어가세요. 론파인에서는 서부 영화 역사 박물관(Museum of Western Film History)을 살펴보세요. 이 박물관은 무비 로드를 자유롭게 투어할 수 있는 소형 브로셔를 제공합니다.

카우보이 체험하기: 다우 빌라 모텔(Dow Villa Motel)과 히스토릭 다우 호텔(Historic Dow Hotel)은 할리우드 역사가 깊이 서려 있으며, 객실 이름은 서부 영화를 촬영한 유명 배우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캘리포니아주 론파인(앨라배마 힐스)

캘리포니아주 론파인(앨라배마 힐스)
더 보기

와이오밍주 잭슨홀

와이오밍주 북서부 잭슨홀(Jackson Hole) 계곡 안팎에서 티턴 산맥(Teton Range)의 험준하고 높은 산봉우리들이 연출하는 눈길을 사로잡는 풍경이 영화 제작자에게 멋진 배경을 선사합니다.

영화: 명작 셰인(1953)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장관을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최근 잭슨홀은 쿠엔틴 타란티노(Quentin Tarantino)의 장고: 분노의 추격자(Django Unchained, 2012)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보는 방법: 셰인의 명장면들은 와이오밍 주 켈리(Kelly)에서 북동쪽으로 수 킬로미터 떨어진 그로스 벤처 로드(Gros Ventre Road,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Grand Teton National Park) 내)를 따라 촬영되었습니다. 장고: 분노의 추격자는 국립 엘크 보호구역(National Elk Refuge)에서 촬영되었으며 켈리와 잭슨 마을 사이에 놓인 191번 연방 고속도로(U.S. Highway 191) 인근에 있습니다.

카우보이 체험하기: 잭슨 마을은 저렴한 모텔부터 고급 호텔까지 다양한 숙박 옵션을 제공합니다.

와이오밍주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

와이오밍주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
더 보기
Jared Lloyd

유타주 캐나브

100편이 넘는 영화와 드라마가 유타주 남서부 마을 주변에 펼쳐진 붉은 기암 절벽과 협곡을 배경으로 촬영되어, 이 지역에 ‘리틀 할리우드’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영화: 헨리 폰다(Henry Fonda)의 모호크족의 북소리(Drums Along the Mohawk, 1939), 론 레인저(The Lone Ranger, 1956),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 주연의 황야의 3상사(Sergeants 3, 1962) 및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명작 무법자 조시 웨일즈(The Outlaw Josey Wales, 1976)가 있습니다.

보는 방법: 캐나브(Kanab)에 소재한 리틀 할리우드 랜드(Little Hollywood Land) 박물관이 영화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여러 영화에 등장하는 꼭 가봐야 할 장소는 오래된 파리아 영화 세트장(Paria Movie Set)으로 화려한 색상이 돋보이는 줄무늬 절벽과 배들랜즈가 있습니다. 캐나브에서 89번 연방 고속도로(U.S. Highway 89)를 타고 동쪽으로 56.3km를 달린 후 포장이 안 된 자갈길로 들어서 북쪽으로 8km를 더 이동하세요.

카우보이 체험하기:역사를 간직한 패리 랏지(Parry Lodge)에 마련된 일부 객실에는 이곳에 묵었던 유명 카우보이 및 카우걸의 이름이 새겨진 명판이 있습니다. 4월 중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이 모텔의 올드 반 극장(Old Barn Theater)에서는 캐나브에서 촬영된 서부 영화를 상영합니다.

유타주 캐나브

유타주 캐나브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