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뉴멕시코주 칼즈배드 동굴 국립공원 지하 지형의 경이로움
1 / 1
  • 주별:
    뉴멕시코주

미국의 자연사와 문화유산을 들여다볼 수 있는 뉴멕시코주의 동굴을 탐험해보세요.

동굴을 만들어낸 화산 활동의 웅장함에 놀라보세요. 고대 문명인이 원시적 도구를 사용하여 바위 깊숙한 곳까지 조각한 동굴도 있습니다. 뉴멕시코주 동굴의 놀라움은 지하를 가볍게 트레킹하고 싶은 이들과 멀찍이 떨어진 현장으로 떠나는 격렬한 하이킹을 반기는 모험가들 모두를 만족시킵니다.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동굴이지만, 지상의 풍경을 탐험하고 인근 타운을 둘러보는 것도 동굴 탐험 못지않게 즐거울 겁니다.

칼즈배드 동굴 국립공원

칼즈배드 근처에 있는 이 국립공원은 뉴멕시코주의 명소 배트 플라이트 원형극장(Amphitheater)을 품고 있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해 질 녘마다 브라질 자유꼬리박쥐가 벌레를 사냥하러 동굴을 떠나는 장관을 구경해보세요. 박쥐 무리는 새벽이 오기 전에 다시 동굴로 돌아옵니다. 공원 내에는 100개 이상의 동굴이 있으며 방문객들은 혼자서 또는 관리인이 안내하는 투어에 참여하여 동굴 다수를 탐험해볼 수 있습니다. 공원의 하이라이트에 도착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45분짜리 짧은 트레킹 코스와 90분짜리 긴 코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장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빅 룸(Big Room)에 도착하면 됩니다. 지하 지형과 1920년대부터 그 자리에 있었던 로프 사다리를 포함하는 유물을 구경하며 경이로움을 느껴보세요.

칼즈배드 동굴 국립공원의 기이한 지하 지형

칼즈배드 동굴 국립공원의 기이한 지하 지형
더 보기

엘말파이스 국립기념지

작은 타운인 그랜츠(Grants) 인근에서는 고대에 붕괴된 용암 동굴에서 탐험을 즐기며 지형, 식물, 박쥐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대중에게 개방된 다섯 개의 공원 동굴에 입장하려면 방문자 센터에서 무료 허가증을 발급받고 등산화, 헬멧, 손전등, 장갑을 포함한 적절한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동굴 통로에는 바위를 타고 오르거나 간신히 통과할 수 있는 좁은 통로를 지나는 어려운 코스부터 반사물로 경로가 표시된 중간 정도의 코스가 있습니다. 근처에 있는 빈티지풍의 아이스 케이브 트레이딩 포스트(Ice Caves Trading Post) 상점 및 박물관에 들러보세요. 그 후 향나무, 전나무, 폰데로사 소나무 그늘을 지나면 ‘불과 얼음의 땅(The Land of Fire and Ice)’으로도 잘 알려진 아이스 케이브(Ice Cave)와 반데라 화산(Bandera Volcano)에 도착합니다. 항상 섭씨 0도를 유지하는 상쾌한 동굴에서 잠시 몸을 식혀보세요.

엘말파이스 국립기념지의 드높은 나무와 바위 지형

엘말파이스 국립기념지의 드높은 나무와 바위 지형
더 보기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

방문객에게 절벽 거주지 입장을 여전히 허용하는 몇 안 되는 공원 중 하나인 이곳은 힐라 국유림(Gila National Forest), 힐라 삼림지대(Gila Wilderness)에 둘러싸여 있으며 실버 시티로부터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있습니다. 루프 트레일을 따라 바위와 나무 계단을 오르면 1200년대 후반 유목 생활을 하던 모골론 푸에블로 공동체(Mogollon Pueblo Culture)가 한때 머무르던 동굴에 도착합니다. 유목민들이 동굴 안에 지은 벽을 구경하고 아래로 펼쳐진 협곡의 놀라운 풍경을 감상해보세요. 거주지를 탐험한 뒤, 방문자 센터에서 20분을 걸으면 라이트페더 온천(Lightfeather Hot Spring)에서 기분 좋게 몸을 데울 수 있습니다.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의 거친 풍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절벽 거주지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의 거친 풍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절벽 거주지
더 보기

오르간 산맥 데저트 픽스 국립 기념물

오르간산맥(Organ mountains), 시에라(Sierra) 및 라스크루서스 동쪽에서 30분 거리에 있는 이스트 포트리요산맥(East Potrillo mountains)을 포함한 광활한 산맥 속에 제로니모스 케이브(Geronimo’s Cave), 라 쿠에바 석굴(La Cueva Rock Shelter) 등 역사 속 유명한 동굴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10,000년 전, 용암이 흘러넘쳐 만들어진 화산 지대 위에는 고대 문명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오래전 협곡 벽에 새겨진 암각화를 감상해보세요. 선사 시대의 사람들이 살았던 곳이자 이후 범법자들의 은거지가 된 동굴 속을 들여다보고 약 250개의 고고학 현장에 있는 옛 마을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오르간 산맥에서 가장 높은 오르간 니들에서 본 산의 풍경

오르간 산맥에서 가장 높은 오르간 니들에서 본 산의 풍경
더 보기

반델리어 국립기념물

샌타페이 밖으로 한 시간 정도 운전하면 133㎢ 이상의 대지 위에 펼쳐진 극적인 협곡과 메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메인(푸에블로) 루프 트레일(Main (Pueblo) Loop Trail)에서 만날 수 있는 암각화와 손으로 쌓은 벽이 있는 동굴 거주지에 놀라실 겁니다. 일부 고대 거주지는 화산 괴상 응회암을 사용하여 협곡 아래쪽에 지어졌습니다. 다른 거주지는 동굴과 비슷한 모습의 암굴로 내부에는 벽이 있는 방이 갖춰져 있습니다. 이는 850년 전 이곳에 살았던 고대 푸에블로인(Ancestral Pueblo)이 협곡 측면을 깎아 만든 것입니다. 공원을 구경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큐웨니 오버룩 트레일(Tyuonyi Overlook Trail)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메사를 따라 관리인이 안내하는 투어라면 더욱 좋습니다. 협곡은 엄청난 경지를 자랑합니다. 사원과 토종 식물, 한때 고대 푸에블로인이 거주했던 방의 잔해를 확인해보세요.

반델리어 국립기념물 내 동굴 입구로 이어지는 사다리

반델리어 국립기념물 내 동굴 입구로 이어지는 사다리
더 보기

산디아 맨 케이브, 시볼라 국유림 및 국립 초원지대

산디아 산맥(Sandia Mountains)의 앨버커키에서 한 시간 정도 이동하면 놀라운 매력을 지닌 시볼라 국유림(Cibola National Forest)과 국립 초원지대(National Grasslands)가 있습니다. 수월하지만 가파른 길을 하이킹하면 라스 우에르타스 캐니언(Las Huertas Canyon) 측면에 파묻혀 있는 유적지인 산디아 맨 케이브(Sandia Man Cave)에 도착합니다. 계단을 따라 석회석 바위에 올라보세요. 주변 경치를 창문처럼 볼 수 있는 멋진 경치가 기다립니다. 적절한 동굴용 장비를 갖추었다면 산디아 푸에블로(Sandia Pueblo) 부족에게 문화 및 역사적 의의를 갖고 있는 내부로 발을 디뎌보세요. 근대 대학교 학생이 고대 동굴을 발견한 이후, 1930년대 중반에 화살촉, 동물 뼈, 기타 생활용품이 발견되었습니다.

시볼라 국유림과 국립초원지대의 풍경에 둘러싸인 산디아 맨 케이브 감상하기

시볼라 국유림과 국립초원지대의 풍경에 둘러싸인 산디아 맨 케이브 감상하기
더 보기

찾아오는 방법

항공편으로 뉴멕시코주 중심가의 인근에 있는 앨버커키 국제공항(Albuquerque International Sunport, ABQ)으로 이동한 뒤, 차를 렌트해 뉴멕시코주 곳곳의 공원, 동굴로 운전하면 됩니다.

더 알아보기
진흙이 주 건축 자재인 아도비 점토로 만든 집

목적지

샌타페이

가파른 산비탈을 오르는 샌디아 트램의 모습

목적지

앨버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