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애리조나 주의 캐니언 드 셰이 국립기념지
1 / 1
  • 주별:
    애리조나주

캐니언 드 셰이는 두려움을 모르는 여행자들에게 장엄한 풍경과 아메리카 원주민 고유의 삶을 엿볼 기회를 선사합니다.


애리조나 주 거의 동쪽 끝에 자리한 캐니언 드 셰이 국립 기념지는 용감무쌍한 여행자에게 장엄한 풍경과 아메리카 원주민의 삶의 한편을 보여줍니다.

뉴멕시코 주 앨버커키에서 북서쪽으로 379km 떨어진 나바호 인디언 보호구역(Navajo Indian Reservation)에 있는 이 기념지는 사암 절벽으로 이루어진 환상적인 협곡으로, 수백 년 된 고대 푸에블로인의 거주지와 암각화는 물론, 수천 년 전 이 협곡을 고향으로 여겼던 최초의 고대 인류가 살던 주거지와 그들이 아로새긴 문양을 보존합니다. 지금까지 3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나바호 인디언들은 이 땅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협곡을 구성한 305m 높이의 암벽 사이로 강의 흔적을 따라 미루나무가 굽이굽이 늘어서 있으며 짙푸른 목초지, 평화로운 농장, 거대한 사암 기둥을 비롯해 호건(hogan: 나바호 인디언의 전통 가옥)도 드문드문 보입니다. 절벽에서는 점토로 만든 자그마한 주거지와 암각화라고 일컫는 바위에 새긴 암면 조각을 볼 수 있는데, 암각화는 동물, 나선무늬, 뱀을 비롯해 상상력을 자극하는 여러 상징을 묘사합니다.

캐니언 드 셰이의 볼거리

방문자 센터에서 출발해 사방의 경치를 볼 수 있는 전망대를 보유한 64km 길이의 아름다운 왕복 코스인 두 개의 림 드라이브(rim drive) 중 하나를 선택해 협곡을 자세히 감상해보세요. 노스 림(North Rim) 도로를 따라 이어지는 암각화는 오전에 봐야 제일 잘 볼 수 있습니다. 장엄한 엔털로프 하우스 전망대(Antelope House Overlook)에서 훌륭한 암각화를 두 눈에 담아보세요.

오후에는 사우스 림(South Rim) 도로에서 드라이브를 즐겨보세요. 일곱 개의 협곡 전망대에서 사진 찍는 사람들과 홈메이드 그릇, 액세서리, 그림 및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나바호 상인들로 북적이는 모습을 바라보며 부드러운 빛이 만들어내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사진을 찍어보세요.

사우스 림의 대미를 장식하는 거대한 스파이더 락(Spider Rock)은 두 개의 사암 기둥으로 이루어졌으며, 높이가 협곡 바닥에서 244m에 이릅니다. 전망대 주차장에서는 짧은 길이의 산책 트레일이 시작되는데 유명한 사암 형성지의 놀라운 전경으로 안내합니다.

스파이더 락은 캐니언 드 셰이의 명물로 놓쳐선 안 될 사암 형성지입니다.

스파이더 락은 캐니언 드 셰이의 명물로 놓쳐선 안 될 사암 형성지입니다.
더 보기
국립공원관리청

캐니언 드 셰이의 할 거리

미국 국립공원관리청에서 관리 및 보호를 주관하기는 하지만, 이 땅은 엄연히 나바호 부족 소유로 그들이 신성하게 여기는 장소입니다. 나바호 부족은 이 협곡 안에서 농장을 일구며 살아가는데, 여행하기에 매우 특별한 장소가 되어줍니다. 하나밖에 없는 하이킹 트레일을 제외한 이 협곡 안의 모든 장소는 나바호 공식 가이드와 함께할 경우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화이트 하우스 트레일(White House Trail, 왕복 4km)은 사우스 림 도로에 자리한 화이트 하우스 전망대(White House Overlook)에서 시작하며, 방문자 센터에서는 약 9.6km 거리에 있습니다. 협곡 바닥면으로 이어지는 이 가파르고 구불거리는 하이킹 코스는 나바호 가이드가 동반하지 않아도 되며 종점에는 고대의 절벽 거주지인 화이트 하우스 루인(White House Ruin)이 있습니다. 서기 약 12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 유적지는 152.4m 높이의 가파른 절벽에 있는데, 바닥면에서 가까운 안으로 움푹 들어간 공간에 자리합니다. 이 고고학적 유적지는 등반하지 못하도록 울타리가 처져 있지만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놀랍습니다. 주변에는 공용 화장실은 물론 나바호 상인들이 있어 음료와 스낵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꿀, 시나몬 및 슈가 파우더를 토핑으로 올린 따뜻한 나바호 튀김빵(도우를 튀긴 것)을 추천합니다.

나바호 가이드들은 이 협곡 안을 도는 사륜구동 차량 드라이브, 하이킹 및 승마 투어를 안내합니다. 어떤 투어를 선택할 것이냐는 예산과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인기 많은 협곡 투어 중 하나는 셰이크 앤 베이크(shake and bake) 투어로 불리며 선더버드 로지(Thunderbird Loge)에서 제공합니다. 울퉁불퉁한 길을 달리는 세 시간 코스의 이 투어를 선택하면 열두 명이 탑승하는 견인용 트럭을 타볼 수 있습니다. 엔털로프 하우스와 화이트 하우스 등 유적지를 방문하는 동안 가이드가 고대의 바위 예술을 안내하며 나바호의 신화에 대해 이야기해줄 겁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그룹 투어에서 벗어나 엔털로프 하우스 투어스(Antelope House Tours) 등의 업체에서 제공하는 사륜구동 차량 드라이브를 경험해보세요.

잘 알려지지 않은 이 옵션을 선택하면 나바호 가이드가 동승하는 한 사륜구동 차량을(모래가 많은 도로 사정상 필수임) 직접 운전하며 협곡을 누빌 수 있습니다. 방문자 센터 주차장에서 호객 행위를 하는 가이드들이 보일 것입니다.

화이트 하우스 트레일을 직접 걸어보세요. 하지만 이 지역을 더 자세히 탐방하고 싶다면 나바호 가이드를 만나보세요.

화이트 하우스 트레일을 직접 걸어보세요. 하지만 이 지역을 더 자세히 탐방하고 싶다면 나바호 가이드를 만나보세요.
더 보기

숙소

기념지 안에 자리한 선더버드 랏지는 미루나무가 드리워진 고요한 평지 위의 깔끔한 숙소를 제공합니다. 공원 입구에서 가까운 소박한 나바호 마을 친리(Chinle)에는 호텔 체인점들이 있습니다. 럭셔리한 호텔은 기대하지 마세요. 4월부터 10월까지는 요금이 오른다는 점을 기억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