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의 숲을 빽빽하게 채운 고목들
1 / 1
  • 주별:
    노스캐롤라이나주
    테네시주

미국 동부에서 야생의 대자연이 연출하는 가장 장엄한 풍경은 남동부에 자리한 노스캐롤라이나 주와 테네시 주 경계를 따라 펼쳐집니다.

이 지대는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을 비롯해 산과 울창한 산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110km²가 넘는 광활한 대자연을 차량과 도보와 자전거로 탐험할 수 있습니다. 공원 안에는 해발 1,800m가 넘는 산봉우리가 16개나 됩니다. 이 공원의 이름은 산봉우리를 덮은 푸르스름한 잿빛 연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공원의 길을 따라 나오며 바라보면 빽빽하고 아주 오래된 숲이 산맥 위로 카펫처럼 깔려 있는데, 울창한 산봉우리와 언덕들이 먼 곳으로 끝없이 달려가는 듯 느껴집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 가는 방법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은 테네시 주 내슈빌에서 동쪽으로 314km, 노스캐롤라이나 주 애슈빌에서 서쪽으로 60km 거리에 있습니다. 테네시 주 게틀린버그와 타운센드 또는 노스캐롤라이나 주 체로키에서 공원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연간 최대 천만 명이 방문하는 그레이트 스모키는 매년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국립공원 중 한 곳으로 선정되지만 여전히 고즈넉한 장소도 많습니다.

자연과 역사가 만나는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온대 기후와 다양한 지형 덕분에 이 공원은 지구 상에서 생물학적으로 가장 다양한 지역 중 한 곳으로 손꼽힙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안에만 엘크, 흑곰 및 사슴 등 17,000종이 넘는 동식물군이 확인되었습니다. 애팔래치아 산(Appalachian Mountain) 문화에 스며든 깊은 역사는 카데스 코브(Cades Cove), 마운틴 팜 박물관(Mountain Farm Museum)과 같은 기념지를 비롯해 공원 전역에 녹아 있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은 뛰어난 생물학적 다양성을 자랑하며 보고된 동식물 군만 17,000종이 넘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 국립공원은 뛰어난 생물학적 다양성을 자랑하며 보고된 동식물 군만 17,000종이 넘습니다.
더 보기

공원 도로 따라가기

공원에서 가장 잘 알려진 도로는 거의 18km에 이르는 카데스 코브 루프 로드(Cades Cove Loop Road)로 카데스 코브 계곡(Cades Cove Valley)을 따라 굽이굽이 이어집니다. 여러 산에 둘러싸인 이 푸른 계곡은 야생동물을 관찰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입니다. 계곡 곳곳에는 헛간, 교회, 제분소 등 19세기 및 20세기 초 건물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차를 타고 53km 길이의  뉴파운드 갭 로드(Newfound Gap Road)를 따라 달려 공원에 있는 900m가 넘는 산등성이에 올라보세요. 굽이쳐 흐르는 계곡의 경치, 대왕 참나무와 가문비나무 숲의 전망 등 도로를 따라가며 펼쳐지는 멋진 경관이 여행자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산맥에서 하이킹 즐기기

청명한 산에는 개울과 천둥소리를 내는 폭포들이 있어 그레이트 스모키의 장관을 연출합니다. 공원 안에 있는 길을 따라가다 선명하게 표시된 트레일 기점으로 진입해 평탄한 트레일에서 하이킹을 즐기며 장관을 이루는 폭포까지 가보세요. 24m 높이의 로럴 폭포(Laurel Falls)까지는 왕복 4km, 솔송나무와 철쭉이 가득한 숲을 지나 27km 높이의 헨 왈로우 폭포(Hen Wallow Falls)까지 가는 길은 왕복 7km입니다. 이 공원에는 총 1,290km 길이의 하이킹 트레일이 있으며, 쉬운 코스부터 어려운 코스까지 난이도도 다양합니다.

공원 내부에는 거의 1,300km에 이르는 하이킹 트레일이 있으며 대부분 폭포로 이어집니다.

공원 내부에는 거의 1,300km에 이르는 하이킹 트레일이 있으며 대부분 폭포로 이어집니다.
더 보기

스모키 산의 유산 발견하기

공원에서 가장 고즈넉한 장소 중 한 곳은 카탈루치 계곡(Cataloochee Valley)입니다. 이 지역에 가득한 애팔래치아 남부 문화유산의 잔존물은 학교, 헛간, 주택 등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건축된 오래된 건물에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스모키 산의 19세기 삶의 모습을 자세히 보고 싶다면  마운틴 팜 박물관을 방문해 보세요. 공원의  오코날루프티 방문자 센터(Oconaluftee Visitor Center) 뒤편에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대장간과 훈연실을 비롯해 통나무로 만든 오래된 건축물들이 일부 있습니다. 그 옛날 역사적인 삶의 방식을 재현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포크송 "온 탑 오브 올드 스모키(On Top of Old Smoky)"는 클링먼스 돔(Clingman's Dome)에서 영감을 받은 노래라고 합니다. 2,000m가 넘는 이 산은 공원에서 가장 높습니다. 클링먼스 돔 로드(Clingman's Dome Road)를 따라 정상에 오른 후 0.8km의 가파른 트레일을 등반해 전망대에 올라 사방으로 펼쳐지는 모든 산과 계곡을 감상해 보세요.

스모키 산의 정상을 넘어

여름철이 스모키 산맥을 방문하는 가장 인기 있는 시기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이 가을에 이 공원으로 몰려와 빨간색, 주황색, 황금색과 갈색으로 물든 화려한 단풍을 감상합니다. 카데스 코브 루프 로드를 따라 차를 몰아 가을 단풍을 코앞에서 감상한 후 뉴파운드 갭 로드를 따라 올라가 캠벨(Campbell)과 웹(Web) 등 아름다운 장소에서 발밑으로 펼쳐지는 화려한 단풍을 구경해 보세요.

5월 말부터 6월 말까지는 초저녁에 방문해 빛을 발하는 반딧불이들의 반짝이는 불빛을 찾아보세요. 해마다 2주간 반딧불이들이 이 공원에서 짝짓기를 합니다. 짝짓기의 신호로 반딧불이들은 서로 불빛을 반짝이며 주고 받습니다. 이 특별한 광경은 인기 많은 볼거리가 되었고 공원 운영진은 이 놀라운 모습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도록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원의 인기는 여름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가을에 단풍이 드는 장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공원의 인기는 여름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가을에 단풍이 드는 장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더 보기

숙박 및 먹거리 정보

공원에 마련된  13개의 캠프장 중 한 곳에 머무르며 아웃도어를 만끽해 보세요. 또는, 예술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대학 마을 애슈빌은 어떠세요? 베이스캠프로 삼기에 가장 매력적인 장소이며  다양한 숙박 업체를 제공한답니다. 마을에 머물고 있다면 남부 가정식을 즐길 수 있는  얼리 걸 이터리(Early Girl Eatery) 에서 식사한 후 미국의 베르사유이자 250개의 방을 보유한  빌트모어 대저택(Biltmore Estate)으로 짧은 투어를 떠나보세요.

공원 경계를 지나 1.5km만 가면 나오는 테네시 주의 게틀린버그에도 다양한 식당과 숙박 옵션이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로버트슨 저수지 자연보호구역의 낙엽송 흑수 늪지에서 카약 타기

목적지

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