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앨라매바주 셀마의 에드문드 페터스 다리
1 / 1
  • 주별:
    앨라배마주

셀마와 몽고메리: 미국 남동부 중심에 위치한 앨라배마주의 두 대표 도시 둘러보기

각 도시는 독특한 특징이 있지만, 두 도시 모두 풍부한 음식 전통, 문화적 관련성, 시민 평등권 운동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어 오랜 여운을 남깁니다. 앨라배마강(Alabama River)으로 연결된 이 두 도시를 여행하고 레스토랑과 바비큐 음식점을 둘러보면서 역사와 현지 문화, 음식 유산을 경험해보세요.

셀마의 시민 평등권 역사

셀마의 첫인상은 우아한 앞 현관이 줄지어 늘어선 동네와 작은 교회가 있는, 남부의 매력이 가득한 여느 작은 소도시처럼 보입니다. 시내에 들어서면 유서 깊은 에드먼드 페터스 다리(Edmund Pettus Bridge)를 만나게 됩니다. 변화의 기폭제로 알려진 이 다리는 1960년대 자유 시위대가 현지 공권력의 공격을 받았던 ‘피의 일요일(Bloody Sunday)’의 현장입니다. 강철과 콘크리트로 된 구조를 바라보면서 마틴 루터 킹 주니어(Martin Luther King, Jr.)를 선두로 한 시위대가 이 다리를 건너는 역사적인 순간을 상상해보세요. 이 역사적인 사건과 여기에 참여한 용감한 시위대의 유산을 더욱 잘 이해하려면 U.S. National Park Service(미국 국립공원관리청)의 셀마-몽고메리 행진 로운데즈 카운티 자료관(Selma-to-Montgomery March Lowndes County Interpretive Center)을 방문해보세요. 셀마에서 몽고메리까지의 평화 행진을 기리는 이 박물관은 평화 운동을 시작한 평범한 사람들의 용기를 보여주는 전시회를 통해 풍성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셀마-몽고메리 행진 로운데즈 카운티 자료관에서 몰입형 전시를 소개하는 공원 경비원

셀마-몽고메리 행진 로운데즈 카운티 자료관에서 몰입형 전시를 소개하는 공원 경비원
더 보기

셀마의 맛집

손님을 환대하는 남부 도시 셀마에서는 배고플 일이 없습니다. 75년 동안 운영해온 라니스 바비큐 스팟(Lannie’s Bar-B-Q Spot)은 셀마의 대표적인 식당으로 새콤달콤하고 맛있는 풀드 포크를 자랑스럽게 선보입니다. 남부식 전통 음식을 맛보려면 다운타우너(Downtowner)에 들러 ‘미트 앤 쓰리(meat and three)’를 주문해보세요. 이 메뉴는 앙트레로 오늘의 고기(프라이드치킨, 고기찜 등 그날그날 바뀜)와 순무잎 또는 크림 매시드 포테이토 및 그레이비와 같은 맛있는 사이드 요리가 제공됩니다. 특별한 저녁 외식을 위해 털리 호 레스토랑(Tally-Ho Restaurant)을 예약해보세요. 셀마 역사 지구에 위치한 스테이크 하우스인 이곳은 격조 높은 남부식 요리로 유명합니다.

라니스 바비큐의 진정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풀드 포크 샌드위치

라니스 바비큐의 진정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풀드 포크 샌드위치
더 보기

몽고메리의 시민 평등권과 음악적 유산

몽고메리에서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유산을 발견해보세요. 덱스터 애비뉴 킹 메모리얼 침례교회(Dexter Avenue King Memorial Baptist Church)와 같은 주요 유적지를 둘러보며 여행을 시작하세요. 이 작고 소박한 빨간 벽돌 교회가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Montgomery Bus Boycott)을 이끈 주요 회의 장소였습니다. 이곳은 과거 마틴 루터 킹 목사의 가족이 머물렀던 덱스터 목사관(Dexter Parsonage)이 있던 곳이기도 합니다. 과거 역사를 들여다볼 수 있는 놀라운 장소로 가족사진과 기념품 등 1960년대 장식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시민 평등권 운동의 역사가 기록된 시민 평등권 기념 센터(Civil Rights Memorial Center)를 방문하여 추모의 감동을 느껴보세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유명한 인용문 중 하나가 새겨진 아름다운 검은 화강암 기념비를 통해 진정한 변혁의 분위기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앨라배마주의 주도인 몽고메리에는 특유의 음악적 뿌리가 있습니다. 강변에 서 있는 다작 컨트리 가수 행크 윌리엄스(Hank Williams)의 동상을 확인하거나 행크 윌리엄스 박물관을 방문하여 컨트리 음악을 예술 형식으로 확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그의 업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시민 평등권 기념 센터에서 추모의 순간

시민 평등권 기념 센터에서 추모의 순간
더 보기

몽고메리의 맛집

남부식 바비큐에 푹 빠졌다면 브렌다스 바비큐 핏(Brenda's Bar-B-Q Pit)을 놓치지 마세요. 편안하고 느긋한 분위기 속에서 부드럽고 야들야들한 립을 비롯한 전통 바비큐를 즐겨보세요. 디저트로는 맛있는 클래식 고구마 파이를 맛보세요. 풍미 깊은 버거와 양념 스테이크 석쇠를 맛보기 위해 몽고메리의 명소인 스톡야드 그릴(Stockyard Grill)로 손님들이 끊임없이 몰려듭니다. 클래식한 ‘미트 앤 쓰리’ 역시 인기 있는 이곳의 메뉴입니다. 비브 스트리트 피자 컴퍼니(Bibb Street Pizza Company)의 분위기는 가볍지만 피자의 풍미는 절대 가볍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파이를 만들어보거나 부드럽고 끈적끈적한 다섯 가지 치즈를 조합한 치즈 러버(Cheese Lover)와 같은 특별한 파이를 주문해보세요. 게다가 이 유명한 피자집 바로 옆에는 현지 수제 맥주 회사인 커먼 본드 브루어스(Common Bond Brewers)가 있습니다. 시원한 맥주를 한 잔 즐겨보세요.

비브 스트리트 피자 컴퍼니에서 즐기는 식사

비브 스트리트 피자 컴퍼니에서 즐기는 식사
더 보기

찾아오는 방법

조지아주 애틀랜타 국제공항(ATL)에 도착하여 차를 렌트한 다음 몽고메리까지 약 250km(2시간 30분 이내)를 운전합니다. 몽고메리 지역 공항(MGM)로 가는 연결 항공편을 타도 좋습니다. 몽고메리에서부터 셀마-몽고메리 경관 도로(Selma to Montgomery Scenic Drive)를 타고 72km(약 1시간)를 이동하면 셀마에 도착합니다.

이 여정은 1965년 투표권리법(Voting Rights Act) 제정에서 전략적으로 추진된 셀마-몽고메리 행진 트레일을 그대로 따릅니다. 그 역사적 중요성으로 인해 미국 국립공원관리청은 이 길을 셀마 몽고메리 국립역사트레일(Selma to Montgomery National Historic Trail)로 지정했습니다. 잊지 못할 로드 트립이 될 것입니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