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인디언 푸에블로 문화 센터, 빅 선더 댄스 그룹(포조아크)
1 / 1
  • 주별:
    뉴멕시코주

푸에블로 인디언은 오늘날 미국 남서부 뉴멕시코주로 편입된 고지대 사막에서 500년간 대를 이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이제는 뉴멕시코주에 자리한 19개의 푸에블로 부족 거주지 가운데 여러 지역에서 현대적인 주택과 화려한 리조트를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경치를 배경으로 점토로 지은 오래된 집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푸에블로 또는 인디언들의 공동 거주 마을은 뉴멕시코주 북부의 반을 차지하는 리오그란데강 계곡(Rio Grande River Valley) 안팎에 많으며 타오스, 산타페이 및 앨버커키 등 인기 도시에도 있습니다. 일부 푸에블로 마을은 여행자 출입이 가능해 아메리카 원주민의 역사와 눈부신 경관을 살펴보고 나아가 장인들이 만든 그릇과 보석류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인기 많은 푸에블로 거주지 세 곳과 멋진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이곳에서 여행을 시작해보세요.

인디언 푸에블로 문화 센터

앨버커키에 자리한 이 박물관은 뉴멕시코주에 거주하는 19개의 푸에블로 부족이 함께 운영하며, 각 부족의 역사와 문화 및 예술을 조명하는 전시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 안 매장에서 훌륭한 수공예품을 판매하며 푸에블로 마을을 방문할 때 알아야 할 정보를 얻기에도 좋습니다. 주말에는 박물관에서 원주민 전통춤 공연이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타오스 푸에블로

타오스 마을 외곽에 자리해 천년의 세월을 품은 푸에블로에서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다 보면 일부 타오스 인디언(Taos Indian)들이 그들의 조상처럼 점토로 만든 오래된 건물에서 전기도, 급수 시설도 부족한 채 살아가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처럼 생긴 건물은 차곡차곡 쌓아 5층까지 올려졌는데 층을 이룬 외관은 주변의 여러 산과의 조화를 의미합니다.

중앙 광장과 하얀 점토로 만든 산 제로니모 예배당(San Geronimo Chapel)을 지나며 흐르는 계곡의 물을 끌어다 식수로 사용합니다. 1층에 자리한 많은 집을 매장으로 꾸며 타오스 장인들이 핸드메이드 그릇과 보석류를 판매합니다. 푸에블로 입장료에는 20분 정도 진행되는 가이드 투어가 포함되어 있으며 타오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알기 쉽게 제공합니다.

타오스 푸에블로에서 점토로 만든 고대 건축물을 탐방해보세요.

타오스 푸에블로에서 점토로 만든 고대 건축물을 탐방해보세요.
더 보기
Elisa.rolle/Wiki Commons

아코마 푸에블로(스카이 시티)

앨버커키에서 40번 주간 고속도로를 타고 서쪽으로 104km를 달리면 만나는 아코마 푸에블로(Acoma Pueblo)의 “스카이 시티(Sky City)”는 사암으로 형성된 112m 높이의 메사 위에 점토로 만든 마을로 광활한 사막의 모습을 굽어보는 곳입니다. 12세기 중반 이후 지속적으로 침략을 받았던 이 마을은 인근에 위치한 현대적인 문화 센터와 박물관 밀집 지역에서 버스를 타고 출발하는 가이드 투어로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시티에서 점토로 만든 집과 수백 년이라는 세월의 흔적에 본래 모습에서 조금 달라진 여러 층의 건물을 돌아보며 산책을 해보세요. 꼭 가봐야 할 관광지는 1642년 점토로 지은 가톨릭 교회인 산 에스테반 델 레이 미션(San Estevan del Rey Mission)입니다. 마을 곳곳에서 수공예 장인들이 좌판을 벌여 기하학적인 문양을 복잡하게 넣어 직접 만든 아코마식 그릇을 판매합니다.

아코마 푸에블로는 사막 위 높은 곳에 펼쳐집니다.

아코마 푸에블로는 사막 위 높은 곳에 펼쳐집니다.
더 보기
Ethan/Wiki Commons

산타 클라라 푸에블로(푸예 클리프 거주지)

가장 큰 푸에블로 마을 중 하나인 산타 클라라(Santa Clara)는 산타페이에서 북서쪽으로 43km 거리에 위치하며, 장엄한 푸예 클리프 거주지(Puye Cliff Dwellings)가 있습니다. 고대 시대에 이 푸에블로 부족의 선조들은 험준한 산타 클라라 캐니언(Santa Clara Canyon)의 바위 지대에 집을 짓고 살았는데, 지금도 유적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 지역을 방문할 때는 가이드 투어를 권장하며, 동굴을 방불케 하는 거주지와 10세기에 점토로 축조한 단독 건축물의 유적지가 잘 보존된 메사 지대 위를 돌아보는 여정이 포함됩니다.

푸에블로 에티켓

푸에블로 부족들은 대부분 여행자를 반기지만 예외가 있으니 먼저 자료를 찾아보세요. 몇몇 부족의 경우 건물과 주변 경관의 사진을 찍으려면 5-15달러 가량의 적은 요금을 부과합니다. 허락을 받기 전에는 아메리카 원주민을 촬영하지 마세요.

뉴멕시코주 북부에서 숙박할 곳

일부 푸에블로 거주지에는 현대적인 호텔과 카지노가 있습니다. 뉴멕시코주 북부를 탐방하는 여행자는 대부분 앨버커키, 산타페이 또는 타오스에서 묵는데, 이 지역 어디에서나 저렴한 모텔부터 최고급 리조트까지 다양한 숙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