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별:
- 켄터키주
- 메릴랜드주
- 뉴욕주
- 사우스캐롤라이나주
- 캘리포니아주
- 일리노이주
- 버지니아주
봄이되고 장미 봉우리들이 활짝 피는 계절이 되면 켄터키주 루이빌의 처칠다운즈(Churchill Downs) 에서는 런포더로즈 (Run for the Roses) 대회가 개최됩니다.
런포더로즈 대회는 1875년 부터 매년 봄에 개최되고 있는 미국의 유명한 서러브레드 경주 행사인 트리플 크라운 오브 서러브레드 레이싱 (Triple Crown of Thoroughbred Racing)의 첫 대회이기도 합니다. 트리플 크라운이 미국의 가장 유명한 서러브레드 (thoroughbred, 경주용 개량마) 경주 행사이기도 하지만, 미국의 서러브레드 경주의 역사는 166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최근에는 미국 전역의 32개주에서 서러브레드 경주 대회가 일년 내내 개최되고 있습니다. 미국 최고의 서러브레드 대회들을 지금부터 찾아가볼까요?
삼관왕(Triple Crown)을 향한 질주
트리플 크라운에 속한 대회들은 켄터키 더비 (The Kentucky Derby) 매리랜드주 볼티모어의 핌리코 경주장 (Pimlico Race Course)에서 개최되는 프리크네스 스테이크스 (Preakness Stakes), 그리고 뉴욕주 엘몬트의 벨몬트 파크에서 개최되는 벨몬트 스테이크스 (Belmont Stakes)입니다.
통틀어서 트리플크라운 (Triple Crown)이라고 불리는 이 대회들은 매년 5,6월에 개최됩니다. 트리플크라운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생후 3년이 된 경주마가 각자 “보석”(Jewel)라고 불리는 모든 세개의 대회를 우승해야 합니다. 역사상 트리플크라운을 차지한 경주마는 12마리 뿐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크리테리엇 (Secretariat)도 여기 포함됩니다. 참고로 세크리테리엇이 켄터키더비에서 세운 1분 59.4초이며 이 완주기록은 여전히 굳건하게 지켜지고 있습니다.
트리플 크라운의 각 대회에는 매년 수만명의 관객들이 모입니다. 행사의 전통에 따라 여성들은 화려한 모자를 준비하고, 남성들은 파스텔 색상의 의상을 입고 참여합니다. 또한 각 대회에는 개별적으로 독특한 전통이 이어지고 있어서 모두를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이빌에서는 켄터키 더비 대회 시작전 두주의 기간 동안 켄터키 더비 페스티발(Kentucky Derby Festival)이 개최됩니다. 참가자들은 스팀보트 경주, 마라톤 그리고 북미 최대 규모의 불꽃 축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프리크네스 스테이크스의 경우 대회 시작 일주일 전부터 프리크네스 경주전 파티(Pre-Preakness Party) 및 인필드 축제 (Infield Fest)등 여러 행사들이 개최되며, 콘서트등의 다양한 볼거리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버번 위스키가 유명한 켄터키주의 전통대로 켄터키 더비의 공식 음료는 민트 줄렙(버번 위스키, 설탕 시럽 그리고 박하잎으로 만드는 칵테일) 입니다. 프리크네스 및 벨몬트 스테이크스 또한 켄터키 더비처럼 공식 음료를 선정했으며, 프리크네스 스테이크스의 공식 음료는 블랙아이드 수잔 (Black-Eyed Susan, 동명의 꽃이름으로 부터 유래됨) 이며 벨몬트 스테이크스의 공식 음료를 벨몬트 쥬월(Belmont Jewel) 입니다.
에서 개최되는 프리크네스 스테이크스 (Preakness Stakes)
그외의 유명한 서러브레드 경주들
트리플 크라운이 미국의 가장 유명한 서러브레드 경주 행사이기는 하지만, 미국 전역의 기타 지역에도 매년 유명한 대회들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캠던에 있는 스프링데일 경주장 (Springdale Race Course)에서는 매년 3월에 캐롤라이나 컵 그리고 11월에 콜로니얼 컵 장거리 장애물 경주가 열립니다.
- 캘리포니아주 아카디아에 있는 산타 아니타 파크 (Santa Anita Park) 는 인근에 있는 산 가브리엘 산맥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주장 중 한곳으로 꼽힙니다. 이 경주장에서는 산타 아니타 더비 (Santa Anita Derby) 그리고 산타 아니타 핸디캡 (Santa Anita Handicap)이 개최됩니다.
- 일리노이주 시카고 외각에 있는 알링턴 하이츠 (Arlington Heights)에 있는 알링턴파크 (Arlington Park) 은 6층 규모의 그랜드스탠드 (중앙 관람석)로 유멍햐다. 1981년 이 경주장에서는 역사상 최초로 1백만 달러의 상금이 걸린 경주가 개최되었습니다.
- 캘리포니아주 델마 (Del Mar)에서는 1937년 부터 매년 7월에 오프닝데이 앳 델마 (Opening day at Del Mar) 경주가 개최되었습니다. 델마 경주장은 미국 서부에서 두번째로 큰 경주장입니다.
- 폭스필드 레이스(Foxfield Races)은 1978년부터 2년에 한번씩 4월과 9월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모든 스포츠에서 가장 짜릿한 2분 (Greatest two minutes in sports)라고도 불리는 서러브레드 경주는 절대 놓치면 안되는 경험이지만, 경주가 끝난후에도 주변 지역에 있는 다른 볼거리들을 꼭 챙겨보세요.
미국의 대표적인 서러브레드(Thoroughbred) 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