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별:
- 일리노이주
- 인디애나주
- 미시간주
- 미네소타주
- 오하이오주
- 펜실베이니아주
- 위스콘신주
- 뉴욕주
자연이 빚어낸 경이로움,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수상 스포츠, 아기자기한 소도시들까지 오대호에서의 모험은 이제 막 시작입니다.
종종 내륙의 바다로 불리는 북아메리카의 오대호는 총면적이 15만 1,000㎢를 넘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큰 담수 수면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휴런(Huron), 온타리오(Ontario), 미시간(Michigan), 이리(Erie), 슈피리어(Superior)로 구성된 다섯 개 호수는 미국 내 여덟 개 주에 접해 있습니다. 오대호 주변 곳곳에는 상징적인 명소 감상부터 짜릿한 야외 활동 참여, 호숫가 레스토랑과 관광 명소 탐방까지 이 지역만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펼쳐져 있습니다. 오대호 인근에서 놓칠 수 없는 8곳의 여행지를 만나보세요.
I&M 운하 국립유산지역
1848년에 완공된 일리노이-미시간 운하(Illinois and Michigan Canal)는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교통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운하는 일리노이강(llinois River)을 거쳐 미시간호(Lake Michigan)와 미시시피강(Mississippi River)을 최초로 연결한 수로였습니다. 오늘날 I&M 운하 국립유산지역(I&M Canal National Heritage Area)은 미국 최초의 국립유산지역으로,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라살까지 이어지는 60여 개 도시와 마을을 따라 조성되어 있습니다. 라살에 있는 방문자 센터에서 여행을 시작해 보세요. 기념품 가게를 둘러보고, 카페에서 간단히 식사한 뒤, 1840년대 운하선을 재현한 보트에 올라 이 아름다운 수로를 따라 즐겁고 유익한 항해를 떠나보세요. 19세기와 마찬가지로 이 보트는 노새의 힘으로 움직이며, 실제 엔진 역할을 하는 노새 ‘모’(Moe the Mule)도 직접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색다른 모험을 원한다면 근처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운하를 따라 달려보거나, 미드윈 국립 초원지대(Midewin National Tallgrass Prairie)에서 아메리카들소를 찾아보거나, 스탈브드 록 주립공원(Starved Rock State Park)의 울창한 숲길을 따라 하이킹을 즐겨보세요.
일리노이주의 유명한 I&M 운하 국립유산지역을 촬영하는 모습

인디애나 듄스 주립공원
시카고에서 남동쪽으로 약 80km(차로 약 1시간) 떨어진 인디애나주 체스터턴(Chesterton)에는 미국에서도 손꼽히는 아름다운 해안선이 펼쳐져 있습니다. 인디애나 듄스 국립공원(Indiana Dunes National Park)과 인접한 인디애나 듄스 주립공원(Indiana Dunes State Park)에는 약 5km에 달하는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운 호숫가가 펼쳐져 있습니다. 공원 내 일곱 개의 하이킹 및 자전거 트레일을 따라 멋진 풍경을 즐기며 바람이 부는 미시간호 남쪽 호안의 거대한 사구 사이를 거닐어 보세요. 가장 인기 있는 코스인 9번 트레일은 6km 길이로, 사구와 미시간호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도전에 나서볼 준비가 되셨나요? 험준한 8번 트레일은 공원 내 가장 높은 세 개의 사구를 가로지릅니다. 좀 더 여유로운 코스를 원하신다면, 2번 트레일을 따라 4.8km 길이의 고사리 숲길을 걸어보세요. 특히 봄철에는 야생화가 만개해 더욱 활기찬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저녁에는 인디애나 듄스 파빌리온(Indiana Dunes Pavilion) 루프탑 라운지에서 수제 칵테일과 맛있는 타코, 경이로운 절경을 즐겨보세요.
인디애나 듄스의 호숫가 모래 위에서 주인을 기다리는 카약

홀랜드 주립공원
미시간호의 동쪽 호안과 아름다운 마카타와호(Lake Macatawa)가 만나는 지점에 홀랜드 주립공원(Holland State Park)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넓고 부드러운 백사장과 함께 카약, 카누, 패들보드 대여 서비스까지 갖춘 이곳은 미시간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공원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는 피스가산(Mt. Pisgah) 사구에 올라보세요. 구불구불 이어진 계단 길을 따라 48m 높이의 거대한 사구 꼭대기에 오르면 미시간호, 마카타와호 그리고 홀랜드의 역사적인 상징물인 붉은 등대, 빅 레드(Big Red)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탁 트인 전망이 펼쳐집니다. 해변에서 여유를 즐기지 않을 때는 매력적인 홀랜드 시내나 근처의 터널파크(Tunnel Park), 윈드밀 아일랜드 가든(Windmill Island Gardens) 같은 야외 명소들을 둘러보세요. 그리고 해 질 무렵에는 꼭 공원에서 석양을 감상해 보세요. 오대호 지역에서 하루를 마무리하기 좋은 최고의 명소 중 하나입니다.
가을빛으로 물든 홀랜드 주립공원과 피스가산의 나무들

노스 쇼어 올 아메리칸 경관도로
밥 딜런의 노래 ‘Highway 61 Revisited’로 잘 알려진 미네소타주 노스 쇼어 올 아메리칸 경관도로(North Shore All-American Scenic Drive)는 61번 고속도로(Highway 61)라고도 불리며, 덜루스에서 그랜드 포티지(Grand Portage)까지 슈피리어호(Lake Superior)의 아름다운 북쪽 호안을 따라 277km에 걸쳐 이어집니다. 오대호 중 가장 크며, 지구상에서 수면 면적 기준으로 가장 넓은 호수인 슈피리어호는 원주민 오지브웨(Ojibwe)족에게 기치 구미(Gitche Gumee, 위대한 바다)로 불립니다. 밥 딜런이 태어난 덜루스에서는 커낼 파크(Canal Park)의 수변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1905년에 건설된 에어리얼 리프트 브리지(Aerial Lift Bridge)를 통과하는 선박들을 구경해 보세요. 구스베리폴스 주립공원(Gooseberry Falls State Park)에 들러 트레일을 따라 하이킹을 즐기고, 슈피리어호로 흘러드는 웅장한 폭포도 놓치지 마세요. 다음 목적지는 스플릿록 등대 주립공원(Split Rock Lighthouse State Park)입니다. 바위 해안선을 따라 이어지는 이곳에는 여러 폭포들이 숨어 있고, 호수를 내려다보는 절벽 위에 스플릿록 등대(Split Rock Lighthouse)가 우뚝 서 있어 장관을 이룹니다. 야외 활동을 즐기고 싶다면 루첸(Lutsen)도 추천합니다. 호숫가 골프장, 시내 쇼핑, 집라인 투어, 그리고 짜릿한 알파인 슬라이드까지 다채로운 즐길 거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어서 미네소타주에서 가장 오래된 예술가 마을인 그랜드 마레의 항구 거리도 걸어보세요. 그랜드 포티지에서는 미네소타주에서 가장 높은 폭포인 하이 폴스(High Falls)를 감상할 수 있는 그랜드 포티지 주립공원(Grand Portage State Park)을 방문해 보세요. 그랜드 포티지 국립기념지(Grand Portage National Monument)에서는 북아메리카 모피 무역의 역사에 대해서도 배워볼 수 있습니다.
미네소타주 투하버스 슈피리어호 위에 서 있는 스플릿록 등대

이리 운하 국립유산 회랑
1825년에 탄생한 공학적 걸작, 이리 운하(Erie Canal)는 뉴욕주 북부를 가로질러 허드슨강(Hudson River)을 통해 대서양과 오대호를 이어줍니다. 초기에, 이리 운하는 내륙 이주를 이끌며 ‘도시들의 어머니(Mother of Cities)’라는 별칭으로 불렸습니다. 현재는 운하와 그 주변의 200여 개 지역 사회가 이리 운하 국립유산 회랑(Erie Canalway National Heritage Corridor)의 일부로 지정되어, 항해가 가능한 800킬로미터 이상의 수로를 따라 역사와 문화, 모험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이리 운하 서쪽 끝에는 생동감 넘치는 항구 도시 버펄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버펄로 시내의 활기찬 명소인 커낼사이드(Canalside) 지구에서 노를 저으며 즐기고, 식사를 하고, 경치 좋은 수변 보드워크를 따라 산책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보세요. 근처 록포트에서 출발하는 운하 크루즈에 탑승하면 해설과 함께 흥미로운 수문과 리프트 브리지를 지나며 특별한 항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폭포 주립공원(Niagara Falls State Park)은 록포트에서 차로 단 30분 거리에 있으며, 유람선 투어부터 계류 열기구 체험까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폭포의 잊지 못할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뉴욕주 록포트 인근 이리 운하를 지나가는 유람선을 바라보는 사람들

클리블랜드 이리호 지역의 매력
도심의 에너지가 넘치는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는 이리호(Lake Erie) 최대 도시이자 로큰롤 명예의 전당(Rock & Roll Hall of Fame)이 위치한 곳입니다. 노스 코스트 하버 마리나(North Coast Harbor Marina)에서 유람선 투어를 신청하거나 카약을 대여해 호수 위를 직접 즐겨보세요. 또는 클리블랜드 레이크프런트 자연 보호구역(Cleveland Lakefront Nature Preserve)으로 향해 호숫가 트레일을 따라 다양한 야생동물, 그중에서도 특히 여러 종류의 새들을 관찰하는 것도 좋습니다. 쿠야호가강(Cuyahoga River) 주변에 위치한 플랫츠(Flats) 지구는 레스토랑, 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밀집해 있는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호숫가 전망을 감상하며 식사를 즐기고 싶다면, 신선한 해산물과 넉넉한 스테이크를 제공하는 고급 레스토랑 피어 W(Pier W) 또는 콜리전 벤드 브루잉 컴퍼니(Collision Bend Brewing Company)를 방문해 보세요. 도시 곳곳에 자리한 활기찬 호숫가 공원에서 일몰을 감상하거나 아침 산책을 즐겨보세요. 유클리드 비치파크(Euclid Beach Park), 에지워터 파크(Edgewater Park), 레이크우드 파크(Lakewood Park), 웬디 파크(Wendy Park) 등이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이리호 전망이 내려다보이는 에지워터 파크의 조각품

프레스크아일 주립공원
클리블랜드에서 이리호를 따라 158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펜실베이니아주 북서부의 프레스크아일 주립공원(Presque Isle State Park)은 수영, 보트, 낚시 등 다양한 야외 활동으로 인기를 끄는 국립 천연기념물입니다. 걷거나 더 옐로우 바이크 렌탈 컴퍼니(The Yellow Bike Rental Company)에서 자전거를 빌려, 카를 보예스 다목적 국립 레크리에이션 트레일(Karl Boyes Multi-Purpose National Recreation Trail)을 따라 달려보세요. 22km에 이르는 잘 정비된 트레일을 따라 호수와 만의 그림 같은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150년 넘게 자리를 지켜온 프레스크아일 등대(Presque Isle Lighthouse) 꼭대기까지는 총 78개의 계단이 이어집니다. 근처에서 간단히 식사하고 싶다면 사라스 레스토랑(Sara’s Restaurant)을 추천합니다. 공원 입구에 위치한 이곳은 1950년대풍 분위기를 자랑하며 시즌 한정으로 문을 여는 식당입니다. 편안한 복고풍 분위기 속에서 핫도그, 어니언링, 밀크셰이크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습니다. 공원 맞은편 프레스크아일만(Presque Isle Bay) 건너편에 위치한 도시 이리는 루프탑 바,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수변 명소 등을 통해 다양한 도시 경험을 선사합니다.
여러 빛깔의 노을이 번지는 펜실베이니아주 이리의 프레스크아일 주립공원

도어 카운티 해안 도로
위스콘신주의 도어 카운티 해안 도로(Door County Coastal Byway)는 미시간호로 돌출된 도어카운티 반도를 따라 이어지는 100km 길이의 순환형 도로로, 사구와 절벽, 그리고 만이 어우러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도로를 따라 자리한 운치 있는 호숫가 마을들을 둘러보며 관광, 쇼핑, 식사를 즐겨보세요. 에그하버(Egg Harbor)와 시스터베이(Sister Bay)가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또 하나의 인기 활동은 워싱턴섬(Washington Island)으로 가는 페리에 탑승하는 것입니다. 상주 인구가 약 600명에 불과한 이 한적하고 조용한 섬은 수정처럼 맑은 푸른 물과 매끈한 석회암 자갈 해변으로 유명한 스쿨하우스 비치(Schoolhouse Beach)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해변에서 잠시 벗어나 개성 있는 부티크와 레스토랑을 둘러보거나, 1150년 노르웨이에서 지어진 보르군 목조교회(Borgund Stave Church)를 본떠 만든 목조 루터교 예배당인 스타브키르케 교회(Stavkirke Church)도 방문해 보세요. 육지로 돌아오면 뉴포트 주립공원(Newport State Park)에서 울창한 트레일을 따라 걸으며 엘리슨 베이(Ellison Bay)의 멋진 전망을 감상해 보세요. 국제 밤하늘 공원(International Dark Sky Park)으로 지정된 이곳은 밤까지 머물며 별빛으로 수 놓인 하늘을 만끽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위스콘신주 도어 카운티의 반도 주립공원과 이글 타워 전망대에서 보이는 가을 풍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