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강아지 예배당
1 / 1
  • 주별:
    버몬트주

강아지와 사람의 정신적 유대를 기념하는 작은 예배당.

1998년, 포크 아티스트 스티븐 휴넥(Stephen Huneck)은 사망했다가 5분 뒤에 다시 살아났습니다. 스티븐은 성인호흡곤란증후군(Adult Respiratory Disress Syndrome)으로 투병 중이었는데, 회복되자마자 이렇게 말했습니다. “죽음에 가까운 경험과 아내가 사랑에 대해 가르쳐준 것, 우리가 당연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 대한 고마움이 나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다. 예술가로서 예술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느끼는 감정을 함께 나눈다.”

아내와 세 마리의 개가 있는 집으로 휴넥이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개들과 사람이 가진 정신적 유대감을 기념하는 예배당을 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것을 개와 사람들에게 개방하고 싶었습니다. 휴넥은 버몬트주 존스베리(Johnsbury)에 위치한 자신의 산 정상 농장에 있는 '도그 마운틴(Dog Mountain)'에 예배당을 지었습니다.

그는 개인 웹사이트에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1820년 버몬트에 지어진 작은 마을 교회를 본떠 지었다. 이 교회는 낮은 구릉과 목초지에 어울리는 양식이다. 흰 뾰족탑은 하늘로 솟아있고, 꼭대기에는 바람이 불면 회전하는 날개 달린 래브라도가 있다. 이곳은 개와 특별한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예배당에 들어서면 개의 모양이 그려진 스테인드글라스 창으로 쏟아지는 햇살이 먼저 반겨줍니다. 이어 개 조각상에 둘러싸이게 됩니다. 실내 벽은 손으로 쓴 메모와 사망한 개와 다른 동물의 사진들로 빼곡히 덮여 있으며, 테이블에서는 방문'개'를 위한 간식을 제공합니다.

사람과 개의 유대를 기념하며

도그 마운틴 주변으로 일련의 기둥에 얹힌 개의 머리 조각과 개를 산책시키는 양복을 입은 작은 남자 조각 등 다양한 조각품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예배당 밖에 있는 표지판에는 “모든 종파와 품종을 환영합니다. 하지만 도그마는 사절입니다.”

2010년 1월, 강아지 예배당과 휴넥의 다른 갤러리들은 경기 침체로 큰 타격을 받았고 휴넥은 대부분의 직원을 해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몇 주 후 그는 사망했습니다. 그의 아내 그웬(Gwen Huneck)이 예배당을 계속 운영하다 2013년 여름 사망했습니다. 하지만 직원들은 설립자의 비전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도그 마운틴은 대중에게 무료로 개방되고 있습니다.

여행 전 알아두면 좋은 정보

2번 국도의 세인트존스베리(St. Johnsbury)에서 동쪽으로 약 3km 이동한 후 스폴딩 로드(Spaulding Road)에서 좌회전하여 직진합니다. 도그 마운틴까지 굽어있는 자갈길이 이어집니다.

본 콘텐츠는 아틀라스 옵스큐라(Atlas Obscura)의 콘텐츠입니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