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도시의 야경 속에 우뚝 선 벌컨 동상, 앨라배마주 버밍햄

앨라배마주

앨라배마주 버밍햄: 유서 깊은 역사와 풍성한 문화의 도시

글쓴이: Christi Womack

1 / 1
  • 주별:
    앨라배마주

과거를 보존하고 포용하는 이 따뜻한 분위기의 국제 도시 버밍햄이 전하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버밍햄은 20세기 초 철강 산업의 번영에 힘입어 각종 공연장이 번창했습니다. 1960년대에는 시민 평등권 운동의 중심지가 되기도 했습니다. 애팔래치아산맥(Appalachian Mountains) 기슭에 자리 잡은 활기 넘치는 이 도시의 유적지들을 방문하면서 이곳의 과거가 오늘날 모두가 즐기는 문화적 다양성을 어떻게 형성했는지 알아보세요.

유서 깊은 시민 평등권 지구의 중요 상징물

감동을 주는 체험을 원한다면 미국 시민 평등권 트레일(U.S. Civil Rights Trail)에 속한 버밍햄 시민 평등권 역사 국립 기념지(Birmingham Civil Rights National Monument)에서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을 비롯한 지도자들이 어떻게 인권의 새 방향을 제시했는지 알아보세요. 4개 블럭에 걸친 이 지구에는 시민 평등권 운동 본부였던 A.G. 개스턴 모텔(A.G. Gaston Motel)뿐 아니라 당시 시대상을 보여주는 다양한 명소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버밍햄 시민 평등권 연구소(Birmingham Civil Rights Institute) - 스미소니언 협회(Smithsonian Institution) 소속인 이 연구소에서는 시민 평등권 운동사에서 버밍햄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갤러리의 전시품을 관람하고 특별 행사 일정도 확인해 보세요.
  • 16번가 침례교회(16th Street Baptist Church) - 지역 사회의 중심이었던 이곳에서는 1963년 폭격으로 4명의 흑인 소녀가 목숨을 잃었습니다. 집회 장소로 사용되던 이 교회는 예배에 참석하거나 지정된 시간에 투어에 참가하기 위해 찾는 방문객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 유서 깊은 베델 침례교회(Historic Bethel Baptist Church) - 과거 시민 평등권 운동 본부였다가 현재는 국립 사적지로 지정되어 있는 이 교회는 프레드 셔틀즈워스(Fred Shuttlesworth) 목사가 비폭력 인종 차별 폐지 운동을 이끈 곳입니다.
  • 켈리 잉그램 공원(Kelly Ingram Park) - 휴대폰으로 무료 오디오 투어를 하면서 버밍햄 시민 평등권 지구 중심에 위치한 이 집회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각 동상의 의미를 알아보세요. 16번가 침례교회 옆의 이 공원에서는 시민 평등권 운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집회가 열렸습니다.

시민 평등권 연구소 박물관 및 연구 센터 투어

시민 평등권 연구소 박물관 및 연구 센터 투어
더 보기

버밍햄의 산업 시대

시민 평등권 시대 이전의 버밍햄은 1880년대 말 철강 산업의 도래로 번영한 도시였습니다. 국립 사적지 슬로스 퍼나스(Sloss Furnaces National Historic Landmark)에서 100여 년 동안 철을 생산하던 공장을 둘러보세요. 박물관의 방문자 센터에서 전시회를 관람한 후 용광로 2곳을 비롯한 시설물과 40개 건물 중 원하는 곳을 자유롭게 둘러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멋진 도시의 풍경을 감상하려면 레드산(Red Mountain) 꼭대기에 자리한 벌컨 공원 겸 박물관(Vulcan Park and Museum)에 올라 보세요. 1904년 현지에서 생산된 철로 주조되어 버밍햄 산업 역사의 상징이 된, 도심 속에 우뚝 솟아 있는 벌컨 동상(Vulcan statue)은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세계 어디를 가도 이보다 더 큰 주철 동상은 찾아볼 수 없죠.

도심 속 호반 녹지인 레일로드 파크(Railroad Park)는 소풍과 조깅을 즐기거나 콘서트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명소입니다. 이곳에 머무는 동안 버밍햄 히스토리 월(Birmingham History Wall)을 찾아 그림으로 표현된 이 도시의 산업과 예술 유산을 확인해 보세요. 수제 벽돌과 현지 조약돌로 만든 벽과 의자들을 자세히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용광로 공장이었던 국립 사적지 슬로스 퍼니스

과거 용광로 공장이었던 국립 사적지 슬로스 퍼니스
더 보기

공연의 명소, 극장 지구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쇼핑,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매장이 즐비한 버밍햄의 극장 지구는 이제 새 단장을 마치고 다시 네온 불빛으로 반짝입니다. 대형 뮤지컬, 신작 및 콘서트를 비롯한 다양한 레퍼토리로 현지, 국내 공연진들이 공연을 펼치는 비영리 공연장인 레드 마운틴 시어터 컴퍼니(Red Mountain Theatre Company)에서 공연을 관람해 보세요. 1914년 보드빌 공연장으로 문을 연 이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리릭 시어터(Lyric Theatre)에서 역사에 흠뻑 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곳은 1930년대에 극장으로 개조되었다가 최근 새로 단장을 거쳐 축제와 공연 예술까지 감상할 수 있는 넓은 무대를 갖춘 극장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거리 맞은편에 있는 또 다른 사적지도 들러보세요. 1927년에 건축된 앨라배마 시어터(Alabama Theatre)에서는 콘서트는 물론이고, 매년 8월에 열리는 사이드워크 영화제(Sidewalk Film Festival)를 비롯한 다양한 특별 행사가 개최될 뿐 아니라 영화도 상영합니다.

극장 지구의 역사적인 리릭 시어터와 앨라배마 시어터

극장 지구의 역사적인 리릭 시어터와 앨라배마 시어터
더 보기

가는 방법

버밍햄-셔틀즈워스 국제공항(Birmingham-Shuttlesworth International Airport, BHM)에서 렌터카를 이용하면 됩니다. 공항은 버밍햄 다운타운에서 약 8km 거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