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별:
- 뉴욕주
“이곳은 사랑과 평화의 시초이자 연이어 기적이 일어나는 현장이다.”— 카를로스 산타나, 2017년 베델 우즈 공연 중
뉴욕주 업스테이트 지역에 있는 캐츠킬산맥(Catskill Mountains)에 숨겨진 매력적인 마을, 베델(Bethel)의 파릇파릇한 알팔파 농장을 상상해 보세요. 이제 작고 조용한 이곳에 40만 명의 음악 애호가, 자유 사상가, 그리고 시대를 풍미하는 밴드가 모여드는 광경을 떠올려 보세요. 1969년 8월에 이 많은 인파가 우드스탁 뮤직 앤 아트 페어(Woodstock Music and Art Fair)에 참여했으며, 이들은 역사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했습니다. 이 놀라운 문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었던 비결을 발견하기 위해, 그리고 음악과 예술, 자유로운 영혼의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우드스탁 페스티벌이 열렸던 역사적 장소인 베델 우즈 예술 센터(Bethel Woods Center for the Arts)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베델 우즈 박물관
베델 우즈 박물관(Museum at Bethel Woods)은 우드스탁의 문화 현상을 기념하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21편의 단편 영화, 체험형 전시, 사이키델릭 버스, 매혹적인 공예품과 1인칭 해석이 있는 메인 전시장을 천천히 둘러보세요. 우드스탁이 세상에 일으킨 가장 큰 반향은 바로 음악이 얼마나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는 점입니다. 1960년대의 이야기를 더 깊게 다루는 연중 특별 전시관(Special Exhibits)을 방문해 보세요. 박물관을 관람한 후에는 빈디 바자 뮤지엄 샵(Bindy Bazaar Museum Shop)에서 타이 다이(Tie-dye, 홀치기염색) 티셔츠와 기념품을 구매한 다음, 페스티벌을 위해 자신의 농장을 빌려준 맥스 야스거(Max Yasgur)의 이름을 딴 농장 테마의 식당, 야스거스 팜 카페(Yasgur’s Farm Cafe)로 향해 보세요. 식사를 마치면 빈디 바자(페스티벌의 원래 장터였습니다)의 흔적이 여전히 남아있는 새 삼림 지대 워킹 트레일을 포함한 최초의 페스티벌 장소를 방문해 보세요.
베델 우즈 박물관에서 우드스탁의 문화적 중요성을 학습하다
우드스탁 페스티벌 사적지
거의 50만 명에 가까운 인파가 모여 3일간 평화, 사랑, 음악이라는 이름으로 축제를 즐겼던 곳이며, 전 세계 모든 연령층의 방문객이 이를 되새겨 보고자 여행 오는 장소인 이 국가사적지에는 기념물이 하나 있습니다. 재니스 조플린(Janis Joplin), 더 그레이트풀 데드(the Grateful Dead), 산타나(Santana), 더 후(The Who)를 비롯해 무수히 많은 전설적인 뮤지션이 초청되었던 우드스탁의 라인업은 지금까지도 그 명성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 광활한 목초지를 바라보다 보면, 어떻게 이토록 고요한 장소가 1960년대 이후 가장 큰 문화적 행사의 장이 될 수 있었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산들바람 소리 외에는 들리지 않는 들판을 걷다 보면 마치 미국 국가를 록 버전으로 연주한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의 연주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예상외로 큰 규모의 인파에 주최 측은 압도되었지만, 참가자들은 평화와 사랑으로 화답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했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우드스탁의 정신을 정의하고 그 힘을 후세에도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드스탁이 개최되었던, 지금은 국가사적지로 등록된 들판을 바라본 모습
베델 우즈 예술 센터
베델 우즈의 멋진 풍경은 콘서트, 가족 행사, 식음료 축제에 잘 어울리는 목가적인 배경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이곳에서는 참가자를 찾는 일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누가 우드스탁 페스티벌이 열렸던 신성한 현장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다할 수 있을까요? 현대의 유명한 아티스트는 물론 우드스탁 공연의 원조 라인업이었던 크로스비 스틸스 내쉬 앤 영(Crosby Stills Nash & Young), 산타나(Santana), 조 카커(Joe Cocker), 더 그레이트풀 데드(The Grateful Dead), 더 후(The Who)의 멤버들도 모두 베델 우즈 예술 센터(Bethel Woods Center for the Arts)에서 공연을 선보였습니다. 음악, 영화, 음식 및 창의성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하는 날에 센터를 방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 같은 행사에는 핼러윈부터 추수감사절까지 시즌별로 모든 것을 기념하는 가족 친화적 페스티벌, 미술 수업, 박물관 운영 시간 이후 체험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이 특별한 장소에서는 1960년대 젊은이가 아니라도 누구나 역사를 만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