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미국 바비큐 경연 대회의 단골 메뉴인 잘 구운 립
1 / 1
  • 주별:
    테네시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텍사스주
    뉴욕주
    플로리다주
    조지아주
    켄터키주
    워싱턴 D.C.

미국에서 바비큐는 단순히 오랜 시간 구운 고기 이상의 의미로, 하나의 행사이자 사교 활동입니다.

동부 해안에서 시작해 서부로 영토를 확장하면서 바비큐의 사회적 전통 역시 풍부해졌습니다. 지역마다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해 경쟁 구도를 이루었습니다. 최초의 공식 바비큐 요리 대회는 1959년 하와이에서 열렸고, 불과 몇 달 후에 하와이가 미국의 50번째 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카이저 포일 요리 대회(Kaiser Foil Cook-Off) 최초의 우승자는 ‘전미 요리 대회 챔피언(Grand National Cookout Champion)’의 타이틀과 함께 10,000달러의 상금을 받았습니다. 오늘날은 요리 대회, 축제, 투어 등 바비큐 관련 수백 개의 행사가 매년 미국에서 열립니다. 다양한 바비큐 행사를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놓쳐서는 안 될 7대 축제를 엄선했습니다.

잭 다니엘 월드 챔피언십 인비테이셔널 바비큐

장소 테네시 주 린치버그

시기 10월

행사 안내 연례 잭 다니엘 월드 챔피언십 인비테이셔널 바비큐(Jack Daniel’s World Championship Invitational Barbecue)는 100개에 달하는 챔피언십 바비큐 팀이 약 1,770kg 분량의 고기를 24시간 이내에 훈연하며 자웅을 겨룹니다. 치킨, 폭립, 돼지 어깨/목살, 비프 브리스킷, 디저트, 쿡스 초이스, 잭 다니엘 소스의 총 7가지 부문에서 펼치는 경연을 관람하기 위해 매년 약 25,000명의 군중이 운집합니다.

대회가 끝나면 라이브 음악을 들으면서 바비큐도 구입해보세요. 그 외에 요리 및 그릴 시연, 컨트리 도그 콘테스트(Country Dog Contest), 돼지 목살 볼링, 페팅 주(동물을 만질 수 있는 동물원) 등의 부대 행사도 있습니다. 또한 증류 공장 투어도 제공됩니다.

로컨트리 호다운

장소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

시기 11월

행사 안내 연례 로컨트리 호다운(Lowcountry Hoedown)은 라이브 공연은 물론 수십 곳의 레스토랑, 증류주 공장 및 수제 맥주 양조장의 음식과 술을 맛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스티키 핑거스 립하우스(Sticky Fingers Ribhouse)를 비롯한 현지 맛집을 도는 사이사이, 카우보이 모자 던지기와 기계 황소 타기 등도 즐겨보세요.

월간 텍사스 BBQ 페스트

장소 텍사스 주 오스틴

시기 11월

행사 안내 주도인 오스틴에서 열리는 TMBBQ 페스트(TMBBQ Fest)에는 크랭키 프랭크스 바비큐 컴퍼니(Cranky Frank’s Barbeque Company), 그래나리 큐 & 브루(Granary ’Cue and Brew)를 비롯한 텍사스 주 전역의 50대 바비큐 전문점들이 초청되어 경합을 벌입니다. 각 바비큐 전문점에서는 매운 소시지, 립, 브리스킷 등 종류에 상관없이 가장 인기 있는 메뉴를 선보입니다. 또한 라이브 음악, 맥주와 푸짐한 바비큐도 즐길 수 있습니다.

맥주, 버번, 바비큐 축제

장소 뉴욕 주 뉴욕 시, 플로리다 주 탬파, 조지아 주 애틀랜타 등 6개 주 10개 도시

시기 1월~9월. 투어 날짜 및 도시 안내는 맥주, 버번, 바비큐 축제(Beer, Bourbon and Barbecue Festival)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행사 안내 맥주와 버번을 끝도 없이 시음할 수 있는 연례 행사입니다. 바비큐 장인, 브루마스터, 증류주 생산 장인의 시음 극장 강습을 들어도 좋습니다. 돼지 부위별 풀드포크를 맛볼 수 있는 ‘돼지의 전당(Shrine of Swine)’도 놓치지 마세요. 또한 풀드포크, 브리스킷, 립 등 원하는 바비큐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바비큐 대회에서 고기를 훈제 중인 바비큐 장인

바비큐 대회에서 고기를 훈제 중인 바비큐 장인
더 보기

인터내셔널 바비큐 페스티벌

장소 켄터키 주 오언즈버러

시기 5월

행사 안내 연례 인터내셔널 바비큐 페스티벌(International Bar-B-Q Festival)은 1979년부터 매년 5월 둘째 주말에 열리는 전통의 행사입니다. 주지사 배 바비큐 경연 타이틀을 놓고 팀들이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축제 참가자들은 다양한 바비큐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부대 행사로는 미술 및 수공예, 파이 먹기 대회, 케그 던지기, 보르구(burgoo, 전통적으로 야외에서 조리해 먹는 고기 스튜) 요리하기 등이 있습니다.

자이언트 내셔널 캐피털 바비큐 배틀

장소 워싱턴 D.C.

시기 6월

행사 안내 워싱턴 D.C. 지역 및 전국 최고의 바비큐 레스토랑 경영자들이 바비큐 경연을 펼칩니다. 연례 자이언트 내셔널 캐피털 바비큐 배틀(Giant National Capital Barbecue Battle)에서는 스타 셰프도 보고 바비큐 시식, 음악, 체험 활동 및 요리 시연도 즐길 수 있습니다.

W.C. 핸디 블루스 & 바비큐 페스티벌

장소 켄터키 주 헨더슨

시기 6월

행사 안내 연례 W.C. 핸디 블루스 & 바비큐 페스티벌(W.C. Handy Blues & Barbecue Festival)은 미국 최대의 무료 음악 축제 중 하나입니다. 미국 최고의 블루스 뮤지션들이 공연을 하는 가운데, 개막일의 ‘테이스트 오브 헨더슨 바비큐(Taste of Henderson Barbecue)’ 행사에서는 현지 바비큐 팀이 양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립 등 푸짐한 바비큐를 요리 및 판매합니다. ‘블루스의 아버지’ 윌리엄 크리스토퍼 핸디(William Christopher Handy)가 아내를 만나고 블루스 음악에 인생을 걸기로 결심한 곳이 바로 헨더슨이었기에 그의 이름을 딴 축제가 탄생했습니다.

더 알아보기
아버 힐스 자연 보호 구역의 경치 감상해보기

목적지

플래이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