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우스다코타 주 델몬트에서 대회에 출품된 다양한 파이
1 / 1
  • 주별:
    펜실베이니아주
    플로리다주
    매사추세츠주
    미시간주
    캘리포니아주
    앨라배마주
    텍사스주

미국인들은 파이 한 조각으로 식사를 마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들 합니다.

버터가 듬뿍 들어간 바삭한 크러스트 속에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맛있는 속이 숨어있는 아메리칸 파이는 미국을 대표하는 행복한 맛의 디저트입니다. 신선한 휘핑크림, 바닐라 아이스크림, 잔뜩 부푼 머랭이나 체다 치즈 한 조각을 더 올리는 등(특히 북동부 및 중서부 일부 지역에서 인기 있는 방식입니다) 미국에서 파이를 즐기는 방법은 끝도 없이 다양합니다. 오래된 10석짜리 다이너 식당에서 식사하든 멋진 도시의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든, 파이를 드실 배는 꼭 남겨두세요.

북동부 지역

북동부 지역에 가을이 오면 주민들은 과수원을 찾아 사과 따기 체험을 하고 사과주를 시음하며 경치 좋은 드라이브 길을 단풍을 만끽하며 달립니다. 9월 첫 번째 월요일인 노동절 즈음이면 지역 과수원들이 일제히 문을 엽니다. 나만의 파이를 직접 굽고 싶다면, 농부에서 어떤 사과가 더 좋은지 물어보세요. 그래니 스미스(Granny Smith)와 롬 뷰티(Rome Beauty)가 대표적입니다. 굳이 파이를 굽고 싶진 않아도, 대부분 과수원에서 설탕, 계피와 육두구로 절인 사과를 황금빛 파이로 감싼 갓 구운 파이를 판매하니 염려 마세요.

여행자들을 위해 미국 전역에서도 애플 파이를 판매하지만, 디저트를 사랑한다면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아미시 마을인 펜실베이니아 주 랭커스터 카운티(Lancaster County)의 전원 지대로 ‘파이 순례’에 나서 슈플라이(shoofly) 파이를 꼭 드셔보세요. 흑설탕과 당밀을 채우고 소보로를 얹어 만든 파이인데, 오븐이 없던 시절 집 밖의 화로에서 파이를 구울 때 단내를 맡고 날아온 파리들을 쫓아낸 탓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본고장에서 보스턴 크림 파이도 꼭 드셔보세요. 그리고 뭐니뭐니해도 1856년 보스턴 크림 파이를 개발한메사추세츠 주 보스턴 중심지의 옴니 파커 하우스(Omni Parker House)죠. 스폰지 케이크 사이에 페이스트리 크림이 들어있고 겉에 초콜릿 퐁당을 바른 이 디저트는 드시는 내내 그 정체가 파이인지 케이크인지 혼란스러울 겁니다.

미국의 다양한 파이 중 하나인 딥디시 파이

미국의 다양한 파이 중 하나인 딥디시 파이
더 보기

남동부 지역

대부분의 컴포트 푸드(Comfort Food)가 그렇듯이 남동부 파이도 미각을 충분히 만족시켜줍니다. 소울 푸드 레스토랑마다 있는 ‘오늘의 파이' 스페셜은 고구마, 피칸, 레몬, 복숭아, 딸기, 체스(바닐라, 초콜릿, 코코넛 등으로 맛을 낸 커스터드 파이) 등 다양한 맛의 파이를 선보여 그 유혹을 떨치기 어렵습니다.

남부에서 옅은 노란색 키 라임이 주로 재배되는 플로리다 주에서는 단연코 키 라임 파이가 최고입니다. 키 라임 주스에 달달한 연유를 넣고 저어 머랭이나 휘핑크림을 올려 만드는 이 파이는, 타르트와 달콤함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명작입니다. 아늑한 해변에서 산들바람을 맞으며 즐기면 그 이상의 행복이 없죠.

플로리다 주의 별미인 달콤한 키 라임 파이

플로리다 주의 별미인 달콤한 키 라임 파이
더 보기

중서부, 태평양, 서부 및 남서부 지역

미시간 주는 파이와 타르트에 단독으로 또는 복숭아, 사과나 루바브와 함께 들어가기도 하는 타르트 체리가 많이 생산됩니다. 태평양과 서부 지역 전역에서는 매리언베리, 산딸기와 야생 블루베리가 많아 보랏빛의 달콤한 파이가 특징이랍니다.

미국의 파이 전통은 탄생한 지역의 역사와 많은 관계가 있습니다. 남서부 지역의 갓 구운 파이는 1인 분량의 과일을 얇은 크러스트로 싸서 구운 다음 목장에서 먹는 모습을 상상하면 됩니다. 중서부에서 후지어 슈거 크림 파이를 먹는 것은 설탕, 더블 크림과 바닐라의 달콤한 3단 콤보를 즐겼던 농가의 전통을 따르는 것입니다.

여행을 하면서 지역의 파이 전통에 대해 물어보세요. 그리고 식후에 아메리칸 파이 한 조각 드실 배는 남겨두세요.

딸기와 루바브가 어우러진 맛있는 파이

딸기와 루바브가 어우러진 맛있는 파이
더 보기

미국 여행 중 파이 축제 즐기기

  • 4월에는 플로리다 주에서 열리는 그레이트 아메리칸 파이 축제(Great American Pie Festival)의 끝없는 파이 뷔페(Never-Ending Pie Buffet in Celebration)에서 접시를 가득 채워보세요.
  • 펜실베이니아 주 랭커스터 카운티(Lancaster County)에서는 우피 파이(Whoopie Pie. 사실 '우피'라는 말은 달콤한 크림을 얹은 반달 모양 초콜릿 케이크 두 조각을 뜻하기 때문에 이 이름도 논쟁거리입니다)를 맛보고, 농장 투어를 하면서 아미시 문화를 느껴보세요. 100가지 다양한 파이가 제공되는 우피 파이 축제(Whoopie Pie Festival)도 열립니다.
  • 가을에는 달콤하고 향긋한 호박 파이를 맛보세요. 11월 네 번째 목요일인 추수감사절에 먹는 전통적 형태 혹은 신선한 구운 과일, 생강 쿠키 가루나 후추를 가미한 변형된 형태도 있답니다.
  • 미국의 ‘공식’ 디저트인 애플 파이는 전국 어디에서나 드실 수 있습니다. 유명 파이 전문점으로는 앨라배마 주의 파이 랩 인 그린즈버로(Pie Lab in Greensboro),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애플 팬(The Apple Pan), 텍사스 주 포트워스의 파리 커피숍(Paris Coffee Shop) 등이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휴런호와 M-185 고속도로가 내려다보이는 아치 록

목적지

맥키노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