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별:
- 루이지애나주
- 일리노이주
- 뉴욕주
- 캘리포니아주
- 플로리다주
- 콜로라도주
- 오하이오주
즉흥적 스타일의 재즈 음악은 항상 라이브 무대가 제격이고, 미국에는 재즈 공연을 볼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합니다.
여기 9곳의 장소가 있습니다. 재즈 매니아라면 꼭 가봐야 할 목록에 있는 콘서트 홀, 클럽과 역사적인 재즈 랜드마크로 순례를 떠나보세요.
프리저베이션 홀 -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
뉴올리언스의 아이콘인 프리저베이션 홀(Preservation Hall)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리저베이션 홀 재즈 밴드(Preservation Hall Jazz Band)가 있습니다. 프리저베이션 홀 재즈 밴드는 일곱 명의 멤버가 각각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앙상블로서,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공연과 투어를 해왔습니다. 재즈 음악을 더욱 알고 싶다면, 현장에서 줄을 서서 일반 입장을 하거나 미리 테이블을 예약해 보세요. 세인트피터 거리(St. Peter Street)에 서서 창문 너머로 들려오는 음악 소리에 발장단을 맞춰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그린밀 재즈 클럽 - 일리노이주 시카고
시카고 업타운의 그린밀 재즈 클럽(Green Mill Jazz Club)에서는 시카고의 오랜 역사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1920년대 알 카포네(Al Capone)가 자주 찾았던 주류 밀매점이었으며,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는 이곳의 단골이었습니다. 또한 빌리 홀리데이(Billie Holiday)와 베니 굿맨(Bennt Goodman)을 포함한 전설적인 예술가들이 공연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늦은 밤, 재즈 음악을 감상할 곳을 찾고 계신다면 이 전설적인 시카고 클럽에 꼭 들러보세요. 공연 일정은 모두 재즈로 채워져 있고,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전부 재즈입니다. 재즈 기타리스트, 스윙 재즈, 일요일 밤의 포에트리 슬램(Poetry Slam, 행동과 몸짓으로 표현하는 현대시) 그리고 시카고 재즈 오케스트라(Chicago Jazz Orchestra)의 정기 공연이 펼쳐집니다.
1920년대부터 시카고 재즈 음악의 중심이었던 그린밀 재즈 클럽
히스토릭 컬러드 뮤지션즈 클럽 – 뉴욕주 버펄로
버펄로의 히스토릭 컬러드 뮤지션즈 클럽(Historic Colored Musicians Club)은 음악 노조가 인종에 따라 분리되었던 1935년에 형성되었습니다. 1964년 민권법(Civil Rights Act)이 통과되고 클럽들이 합쳐졌지만, 이는 아프리카계 뮤지션들에게 종종 불리하게 작용했습니다. 실직을 하게 된 겁니다. 하지만 히스토릭 컬러드 뮤지션즈 클럽은 사유하고 있는 자산을 바탕으로 현지 조합으로부터 독립 운영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클럽 중 히스토릭 컬러드 뮤지션즈 클럽은 미국에 현존하는 유일한 클럽이 되었습니다. 현재 국가사적지로 등록되어 있고, 역사 유적지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에서 박물관 전시물을 둘러보고 주중 밤마다 연주되는 라이브 음악을 들어보세요.
뉴욕주 버펄로 히스토릭 컬러드 뮤지션즈 클럽 내부의 박물관 전시
SFJAZZ 센터 –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SFJAZZ 센터(SFJAZZ Center)는 이벤트와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장이자, 음악 공연장이며 음악 단체이기도 합니다. 이 센터는 6월의 샌프란시스코 재즈 페스티벌(San Francisco Jazz Festival), 여름 콘서트 시리즈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문화 구역의 중심부에 있는 이 센터에서는 다양한 재즈 하위 장르 콘서트도 개최합니다. 여덟 명의 스타 뮤지션으로 구성된 SFJAZZ 컬렉티브(SFJAZZ Collective)는 직접 작곡한 음악 공연과 전설적인 재즈의 거장들을 기념하는 쇼로 전 세계를 투어합니다.
전 세계에서 연주하는 SFJAZZ 컬렉티브
블루스 앨리 – 워싱턴 D.C.
블루스 앨리(Blues Alley)는 ‘블루스의 골목’이라는 뜻이지만, 사실 이곳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 운영을 지속해온 고급 재즈 나이트클럽입니다. 워싱턴 D.C.에서 보냈던 지난 반세기 동안, 이곳의 무대는 디지 길레스피(Dizzy Gillespie), 사라 본(Sarah Vaughan)과 같은 뮤지션들의 공연을 선보였으며, 최고의 재능을 지닌 예술가들을 계속 유치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골목에 자리한, 18세기에 지어진 벽돌 건물에 들어서면 잘 지켜진 비밀을 발견한 듯한 느낌을 받게 되실 겁니다. 매주 밤마다 펼쳐지는 라이브 공연을 구경해보세요.
재즈 앳 링컨 센터 – 뉴욕주 뉴욕시
재즈의 아이콘인 윈튼 마살리스(Wynton Marsalis)가 이끄는 재즈 앳 링컨 센터(Jazz at Lincoln Center)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재즈 음악 공연장 중 한 곳입니다. 뉴욕시 중심부에 있는 프레데릭 P. 로즈 홀(Frederick P. Rose Hall)은 로즈 씨어터(Rose Theater), 애펠 룸(Appel Room), 디지스 클럽 코카콜라(Dizzy’s Club Coca-Cola) 등 세 곳의 장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재즈 콘서트를 개최하는 곳입니다. JALC 오케스트라(JALC Orchestra)는 애펠 룸과 로즈 씨어터에서 공연을 하고, 디지스 클럽 코카콜라는 밤에 어울리는 음악으로 북적거립니다.
휴가 시즌에 본 링컨 센터의 밤 풍경
르샤누아와 히스토릭 리릭 씨어터 -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마이애미의 르샤누아(Le Chat Noir)는 원조 파리 르샤누아의 후손이 설립했습니다. 친근한 배경 속에 들어서면 마치 19세기 파리로 시간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이 듭니다. 아래층의 음악 감상실은 재즈 열성팬이 진지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곳이어서 여느 음악 명소와는 다릅니다. 몇 분 떨어진 곳에 있는 히스토릭 리릭 씨어터(Historic Lyric Theatre)의 일정도 확인해보세요. 이곳은 스포큰 워드(Spoken Word, 언어유희의 미학을 다루는 예술의 형태)나 아마추어 버라이어티 쇼 같은 이벤트도 선사합니다.
엘 차풀테펙과 대즐 – 콜로라도주 덴버
1933년부터 운영된, 덴버의 가장 오래된 엘 차풀테펙(El Chapultepec)은 오직 덴버에서만 볼 수 있는 재즈 클럽일 겁니다. 풍미있는 멕시코 음식과 라이브 음악을 즐길 수 있고, 오직 현금만 받는 곳입니다. 엘라 피츠제럴드(Ella Fitzgerald)부터 빌 클린턴(Bill Clinton)까지, 유명 연주자들이 이곳에서 연주했습니다. 다운비트 매거진(DownBeat Magazine)이 세계 100대 재즈 클럽 중 하나로 인정한 대즐(Dazzle)은 매일 콘서트를 열고, 토요일 아침 리바이벌과 선데이 재즈 브런치를 선사합니다.
나이트타운 –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여섯 개의 다이닝 룸과 세 개의 바로 이루어진 미로 같은 클리블랜드의 나이트타운(Nighttown)는 하얀색 테이블보가 깔린 테이블에서의 식사와 화려한 재즈 뮤지션 라인업을 선사합니다. 카운트 베이시 오케스트라(Count Basie Orchestra), 존 레전드(John Legend),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등이 이곳에서 연주했습니다. 좋은 자리에 앉으려면 일찍 도착하셔야 합니다. 기발한 애피타이저, 육즙이 풍부한 스테이크와 신선한 해산물을 자랑하는 메뉴에서 맛있는 음식을 주문해보세요.
1935년에 설립된 전설의 카운트 베이시 오케스트라
인근 체험 더 보기
더 알아보기
목적지
텔루라이드
목적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