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뉴멕시코 주에서 만나는 경이로운 고대 유산 5선

뉴멕시코주

뉴멕시코 주에서 만나는 경이로운 고대 미국 유적지 5선

글쓴이: Laura Powell

1 / 1
  • 주별:
    뉴멕시코주

고대인의 신비로 가득한 아름다운 땅을 상상해보세요, 아마 미국을 기대하긴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생각보다 쉽게 역사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뉴멕시코 주의 사람들은 이곳에 12,000년 이상 살아왔으니까요. 몇몇 초기 문명은 절벽 거주지, 낡은 건물과 암면 조각의 형태로 삶의 흔적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유적지 중 다수는 연방 보호 기관인 미국 국립공원관리청에 통합되어, 온라인으로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적지의 위치 또한 앨버커키와 샌타페이에서 가까워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페트로글리프 국립기념물

앨버커키(Albuquerque) 서부에 있는 페트로글리프 국립기념물(Petroglyph National Monument)은 다섯 개의 화구구, 수백 곳의 유적지와 수많은 암면 조각을 포함한 다양한 문화 및 자연 자원을 보호합니다. 이곳은 북미 최대의 암면 조각 유적지 중 하나로 약 25,000개의 도안과 기호가 화산암에 새겨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암면 조각은 대략 400~700년 전 이 지역에 거주하던 초기 스페인 정착민과 푸에블로인, 기타 원주민 부족이 만든 것입니다. 암면 조각은 종종 전통 의식에 영향을 준 이들 공동체의 문화 및 종교 관습을 보여줍니다.

페트로글리프 국립기념물의 바위에 그려진 그림은 그래피티가 아닙니다. 이 그림은 지역 고대 문명의 문화 및 종교 관습을 보여줍니다.

페트로글리프 국립기념물(Petroglyph National Monument)의 바위에 그려진 그림은 그래피티가 아닙니다. 이 그림은 지역 고대 문명의 문화 및 종교 관습을 보여줍니다.
더 보기
Flickr/PaigeH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Chaco Culture National Historical Park) 은 칼즈배드 동굴 국립공원(Carlsbad Caverns National Park), 타오스 푸에블로(Taos Pueblo)와 함께 뉴멕시코 주에 있는 자랑스러운 세 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중 하나입니다. 앨버커키에서 북서쪽으로 차로 3시간 거리에 있는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은 기원전 850~1150년에 만들어진 고대 푸에블로 대형 건축물 또는 거대 주거물의 본거지입니다. 복잡한 미로처럼 연결된 방들은 당시 미국 남서부의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정교한 수준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여줍니다. 이 공원은 자동차, 자전거 또는 도보로 둘러볼 수 있고 4~10월에는 가이드 투어가 진행됩니다. 공원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먼저 약간의 천문학 지식을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은 국제 밤하늘 보호 협회(International Dark-Sky Association)가 지정한 12곳의 국제 밤하늘 보호 공원(International Dark Sky Park) 중 하나로, 세계에서 별자리를 관측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일몰 후 공원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캠프파이어에서 이야기꽃을 피우고 밤하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세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은 방대한 규모로 미로처럼 얽힌 거대한 주거 구조물이 인상적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Chaco Culture National Historical Park)은 방대한 규모로 미로처럼 얽힌 거대한 주거 구조물이 인상적입니다.
더 보기

아즈텍 유적 국립기념물

천문학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고대 푸에블로 건축가들은 건물벽을 태양의 이동 경로에 맞춰 세웠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해당 건축물을 아즈텍 인디언이 지은 것으로 오인한 초기 정착민들이 이름을 지은 아즈텍 유적 국립기념물(Aztec Ruins National Monumen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즈텍 유적에서 가장 인상 깊으면서도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의 세계문화유산에 포함된 경관 중 하나는 400개 이상의 석조실로 완성된 거대 주거물 발굴지입니다. 이곳에서는 자유롭게 고대의 통로를 따라가다 몸을 숙이고 통로를 지나다니거나 한때 종교 의식에 사용되던 방인 재건된 대형 키바를 거닐어 볼 수 있습니다. 5월부터 9월까지는 관리인 투어 및 안내가 가능하며 여름에는 주말에 수차례 이들의 업적을 보여주는 문화 공연이 펼쳐집니다. 아즈텍 유적은 차코 문화 국립역사공원에서 북쪽으로 115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앨버커키에서 차로 3시간 이내의 거리에 있습니다.

아즈텍 유적 국립기념물을 이루는 부서진 돌담은 고대 푸에블로인에게 태양이 중요한 의미를 가졌음을 보여줍니다. 이 건축물들은 태양이 하늘에서 이동하는 경로를 따라 지어졌습니다.

아즈텍 유적 국립기념물을 이루는 부서진 돌담은 고대 푸에블로인에게 태양이 중요한 의미를 가졌음을 보여줍니다. 이 건축물들은 태양이 하늘에서 이동하는 경로를 따라 지어졌습니다.
더 보기
미국 국립공원관리청(U.S. National Park Service)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

뉴멕시코 주 남서부의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Gila Cliff Dwellings National Monument) (앨버커키 남서쪽 약 420km 지점)에서는 약 700년 전 몽골론(Mongollon) 지역에 살던 고대 푸에블로인의 절벽 주택을 볼 수 있습니다. 공원의 경계선 안에 있는 협곡 절벽면의 천연 동굴 다섯 곳에는 모두 합쳐 40개가 넘는 방에 고대 거주민의 유적이 남아 있습니다. 가파른 1.6km의 트레일을 직접 오를 용기만 있다면 고대 발굴지를 직접 탐험해볼 수 있습니다. 돌아오는 길을 되찾기 어렵다면 거주지에서 십여 개의 나무 사다리를 타고 트레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의 석재 건축물은 700여 년 전에 지어진 복잡한 집안 내부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힐라 클리프 거주지 국립기념물(Gila Cliff Dwellings National Monument)의 석재 건축물은 700여 년 전에 지어진 복잡한 집안 내부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더 보기
Doc Johnny Bravo/Flickr

반델리어 국립기념물

웅장한 반델리어 국립기념물(Bandelier National Monument) 은 샌타페이에서 북서쪽으로 약 70km 지점에 있습니다. 이 공원은 고대 유적지와 함께 둘러보기에 좋은 곳으로 암면 조각, 상형 문자, 프리메이슨 주택, 여러 개의 소형 동굴(절벽에서 깎아 만든 방) 등이 있습니다. 다채롭고 놀라운 경치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고고학 명소를 방문하는 중간에 하이킹을 함께 즐기면서 삼림지대와 사막의 목초지, 울창한 초원, 깊은 협곡, 대평원을 둘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뉴멕시코 주 북서쪽에 위치한 반델리어 국립기념물은 무수한 작은 동굴들의 보고입니다. 미국 원주민들은 이 절벽의 구멍을 깎아 거주지를 만들었습니다.

뉴멕시코 주 북서쪽에 위치한 반델리어 국립기념물은 무수한 작은 동굴들의 보고입니다. 미국 원주민들은 이 절벽의 구멍을 깎아 거주지를 만들었습니다.
더 보기
미국 국립공원관리청(U.S. National Park Service)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