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테즈 콜로라도주
- 주요 공항:
- 코르테즈(CEZ)
- 두랑고-라플라타(DRO)
- 앨버커키(ABQ)
- 주별:
- 콜로라도주
메사 베르데 컨트리의 고대 푸에블로 유적지로 떠나는 현대인의 여행
아름다운 대자연에서 즐겨보는 아웃도어 액티비티
절벽 거주지를 살펴보고 메사 정상에 설 수 있는 메사 베르데 국립공원(Mesa Verde National Park)은 이 지역이 선사하는 자연 명소의 시작일뿐입니다. 유트 산 부족 공원(Ute Mountain Tribal Park)은 '내셔널 지오그래픽 트래블러(National Geographic Traveler)'가 선정하는 '21세기 세계 명소 80선'에 뽑히기도 했습니다(미국 내에서 이 영예를 얻은 장소는 아홉 군데뿐임). 그리고 코르테즈에서 불과 몇 킬로미터 떨어진 가까운 거리에 만코스 주립공원(Mancos State Park)도 있으니 카약, 카누, 보트를 타보고 낚시 마니아라면 농어와 송어가 많은 잭슨 걸치 저수지(Jackson Gulch Reservoir)도 찾아가 보세요. 물에서 모험을 더 즐겨보고 싶다면 튜빙과 수영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맥피 저수지(McPhee Reservoir)로 향해보세요.
광활한 산후안 국유림(San Juan National Forest)은 콜로라도 주 남서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드라이브코스, 역사유적지 및 그 어느 곳보다 멋진 대자연이 펼쳐집니다. 국유림 속으로 들어가 도로와 트레일 및 정감 있는 캠핑장이 마련된 도기 드로(Boggy Draw)를 찾아가 보세요. 코르테즈 문화 센터(Cortez Cultural Center)가 운영하는 생태 박물관인 호킨스 보호구역(Hawkins Preserve)을 방문해 뚜렷하게 구분되는 일곱 가지 생태계를 탐방하며 이 지역 자연환경의 다양성을 경험해보세요. 산악자전거를 타고 탐방하시는 분은 포 코너스(Four Corners) 지역에 있는 필스 월드(Phil’s World)에 꼭 들러 모든 난이도를 아우르는 45km 길이의 사막 싱글 트랙을 달려보세요.
유구한 역사
코르테즈에서 몇 킬로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만나는 빈야드가 빼곡한 비옥한 계곡인 캐니언스 오브 더 에이션츠 국립기념지(Canyons of the Ancients National Monument)에는 호번위프 캐니언(Hovenweep Canyon)과 샌드 캐니언(Sand Canyon)은 물론 6,000여 고대 유적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11세기 푸에블로인이 처음 정착했던 로리 푸에블로(Lowry Pueblo)입니다. 아나사지 문화유산 센터(Anasazi Heritage Center)는 고대 푸에블로 문화를 보여주는 박물관이자 협곡 방문객을 위한 방문자 센터이기도 하니 한번 들러보세요. 코르테즈에서 차를 몰아 조금만 달리면 포 코너스 국립기념지(Four Corners National Monument)가 나옵니다. 한 곳에서 4개의 주가 만나는 이 멋진 곳을 버킷리스트에 꼭 적어두세요. 고대인이 만든 구조물이 복원된 교육 기관인 크로 캐니언 고고학 센터(Crow Canyon Archaeological Center)는 메사 베르데 국립공원에서 24km만 이동하면 도착합니다.
문화와 요리
역사를 돌아보는 하루를 보냈다면 이제 시내로 돌아가 미술관, 박물관, 팜투테이블 요리 전문점과 현지 양조장을 찾고 쇼핑도 즐겨볼 차례입니다. 고대 푸에블로인들은 현재의 메사베르데 국립공원을 포함한 콜로라도주 남서부의 계곡과 메사 지대에서 서기 1300년까지 농사를 지으며 살았습니다. 옥수수, 콩, 스쿼시를 기르며 현대 미국의 농업, 목축업과 와인제조업의 기초를 닦았죠. 지금도 양조장 4개와 빈야드 2개가 운영되고 있으니 잠시 멈춰 목을 축여보세요. 코르테즈에서는 농업도 또 하나의 문화 체험입니다.
재미있는 사실
맥피 저수지 아래에는 유령 마을이 잠들어 있습니다.
사진:LeeAnn Ramsey
메사 베르데 컨트리에서는 연간 240일 동안 맑은 날이 이어집니다.
사진:Lapita Arviso
이 지역에는 발굴되지 않은, 발견되지 않은 유적지가 6천 곳이 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