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유 라포쉬 루이지애나주
- 주요 공항:
- 뉴올리언스(MSY)
- 주별:
- 루이지애나주
케이준 바이유의 달콤한 일상 맛보기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케이준 문화
이곳에서는 발길 닿는 곳마다 깊게 뿌리내린 케이준 문화가 느껴지기는 하지만, 그 뿌리를 조명하기 위해 조성된 명소가 몇 곳 있습니다. 티보도에 있는 습지대 아카디아 문화 센터(Wetlands Acadian Cultural Center)는 프랑스에서 이주해 이곳에 정착한 프랑스인 후손, 즉 케이준의 삶을 소개합니다. 홈 인테리어와 옷부터 음식과 종교 의례 등 모든 것이 전시되어 있으며, 매주 케이준 즉흥 공연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곳에서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세요. 가까운 곳에 자리한 루이지애나 전통 보트 및 건조 센터(Center for Traditional Louisiana Boat & Building)에는 아홉 척의 목조 선박과 더불어 이 지역의 낚시와 보트 건조에 관한 역사를 보여주는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 공동체의 삶에서 바이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서, 바이유 컨트리 어린이 박물관(Bayou Country Children’s Museum)마저도 이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갤러리를 마련하고 있는데, 어린이용 새우잡이 배로 대미를 장식합니다. 심지어 야외에 있는 해양지원선에서는 어린 선장이 멕시코만을 누비며 조타를 지휘하는 듯한 경험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습지 및 저택 투어
160km를 뻗어 나가며 이 지역을 흐르는 루이지애나주 케이준 바이유를 따라 드라이브를 꼭 즐겨 보세요. 루이지애나 1번 고속도로(Louisiana Highway 1, LA 308)에서 습지 문화 경관도로(Wetlands Cultural Scenic Byway)로 진입해 습지대와 새우를 잡는 사람들을 구경하며 길을 달려보세요. 가는 길에 습지 투어(에어보트나 좀 더 여유로운 보트 및 카약으로 이용 가능)를 운영하는 업체가 몇 곳 보입니다. 한 곳을 선택해 악어와 흰머독수리 등 바이유 야생동물을 직접 만나보세요. 바이유를 둘러본 다음에는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E.D. 화이트 사적지(E.D. White Historic Site)에서 이곳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살펴보세요. 국립유적지인 이곳은 1825년 완공된 격조 높은 플랜테이션 저택으로, 투어를 하며 19세기 이곳의 삶을 들려주는 건축물을 살펴보고 역사 이야기를 알아보기 좋은 곳입니다. 한 걸음 더 들어가 보려면, 미국에 현존하는 가장 큰 사탕수수 마을인 로라 밸리 빌리지 슈가 플랜테이션(Laurel Valley Village Sugar Plantation)을 방문해보세요. 제분소, 사택, 교회 등 60개가 넘는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는 이 마을은 사탕수수 재배 과정에 관한 큰 그림을 보여줍니다.
기념할 만한 음식과 음료
루이지애나주 케이준 바이유는 음식과 문화가 맛있게 어우러진 특유의 요리 체험을 선사합니다. 이곳에서의 여정은 케이준 바이유 푸드 트레일(Cajun Bayou Food Trail)에서 시작됩니다. 큰길을 벗어나 고유한 매력을 자랑하는 케이준 마을 옆 습지를 흐르는 바이유를 따라 모험을 해보세요. 이곳의 요리와 수제 주류를 기념하는 음식점, 요리 페스티벌, 행사를 통해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고유한 전통과 문화, 그리고 풍미를 발견해보세요.
재미있는 사실
맛있는 치즈케이크에 케이준 바이유의 풍미가 더해졌습니다. 크림치즈, 현지산 가재, 레드 페퍼 소스를 곁들인 향신료가 어우러진 크로피시 치즈케이크를 주문해보세요.
이 지역 곳곳에서 매주 열리는 케이준 뮤직 잼스(Cajun Music Jams)에서 케이준 음악을 들어보세요. 몇몇 노래는 프랑스어로 불리기도 합니다(지금도 현지에서는 프랑스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