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 별구경을 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들

육안으로 성운, 혜성, 그리고 별자리 등을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


밤하늘의 별빛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계절은 겨울입니다. 이 시기 밤하늘은 대체적으로 맑고 건조하며, 빛에 의한 공해도 최소화되죠. 달빛 없는 맑은 밤하늘이 별빛 구경하기에 가장 좋기 때문에 초승달 또는 그믐달이 질 무렵에 구경할 것을 추천합니다.

핫초코나 커피 등을 끓여서 뒷뜰에 사랑하는 가족, 친구, 또는 룸메이트와 함께 나와 별구경을 할 수도 있겠죠. 그렇지만 정말 황홀한 별구경을 하고 싶다면 집 밖의 높은 고지에 올라야 합니다. 스모그와 거리의 불빛은 없고, 탁트인 공간만 있을 뿐인 산이 좋습니다 (공간은 넓을 수록 좋기 때문에 사막이나 바다 한가운데도 추천합니다). 고도가 높을 수록 별빛은 더 잘보입니다.

떨어지는 혜성과 성운, 그리고 갖가지 설레임으로 반짝이는 밤하늘을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를 엄선해 모아봤습니다.

Big Bend National Park

Texas 텍사스

 “텍사스 중심부에서는…별들이 크게 빛나죠”라는 가사의 노래는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맑은 밤이면 Big Bend National Park에서 약 2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별까지도 관측할 수 있으며, 육안으로만 2000개가 넘는 별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텍사스 서남부, 멕시코 국경과 Rio Grande에 인접한 Big Bend는 멀긴 하지만 흐린 날이 거의 없습니다.

Bryce Canyon National Park

Utah 유타

 “다크레인저”라고 하면 만화 속에나 나오는 악당 무리들같은 느낌이 들지만, 사실은 Bryce Canyon 국립공원의 천연적 어두움을 지키는데 헌신하는 산림감시원 및 자원봉사하는 천문학자들을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맑은 밤이면 이 “천장 없는 동굴”에서 7,500여 개에 달하는 별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5월 일어나는 가락지 일식을 기념하여 이곳에서 Annual Astronomy Festival이 열립니다.

Cape Hatteras National Seashore

The Outer Banks, North Carolina

목가적 풍경을 뒤로 하고 약 70여마일에 걸쳐 퍼져 있는 작은 섬들로 이뤄진 Outer Banks는 미국 동부에서 가장 경이로운 밤하늘을 구경할 수 있는 이상적 장소입니다. National Seashore 공원은 이미 “Night Lights”라는 여름밤 프로그램을 통해 밤하늘의 별뿐만 아니라, 어두워지면 해안가를 따라 반짝이는 플랑크톤을 탐구할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Lewis and Clark National Forest

몬태나 주 Great Falls 시

Lewis and Clark Interpretive Center는 매월 Central Montana Astronomy Society와 Star Party를 개최합니다. 대형 망원경과 천체관측전문가의 해설을 곁들인 이 프로그램은 날씨가 크게 나쁘지 않다면 초승달 뜰 무렵의 금요일에 개최됩니다.

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

하와이 주 Big Island

하와이 섬 어느 곳에 가있든지 기억해야 할 사실 한 가지는 태평양 어딘가에 위치한 거대한 돌덩이 위에 서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백사장의 모래보다도 더 많은 별을 구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숲이 울창한 섬에서는 밤하늘 구경하기에 날씨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건조한 편인 Big Island의 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에 가면 최적의 밤하늘 구경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산림감시원에게서 천체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티나 스카나피고 기고
Recreation.gov

 


디스커버 아메리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회원님은 등록되었으므로 회원님의 여행가방에 여행 아이디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탐험 시작하기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비밀번호 재설정 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이메일을 확인하세요.

탐험 시작하기

회원님 계정의 비밀번호가 성공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하세요.

탐험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