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웹사이트는 개선된 탐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쿠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x
확인
뉴멕시코

뉴멕시코주 인디언 푸에블로족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전통적 생활양식을 체험해보세요


뉴멕시코주에 있는 19개의 푸에블로족은 '포 코너스(Four Corners)'로 불리는 불모의 지역에서 5세기 전에 살았던 아나사지의 후예들입니다. 멕시코를 떠나 이곳에 도달한 스페인 개척자들은 뚜렷한 경계를 이루며 살고 있는 이들 공동체를 "푸에블로"로 명명했는데 푸에블로는 스페인어로 마을을 뜻합니다.

오늘날 뉴멕시코의 푸에블로족은 앨버커키강과 타오스강 사이에 퍼져 있으며 서쪽에 주니족과 아코마족 등이 살고 있습니다. 먼지가 자욱한 마을 거리에 줄지어 있는 아도비 벽돌 건물 중 다수는 수백년 전에 세워졌으며 근대성의 표시로는 픽업 트럭과 TV 안테나가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마을보다 강한 전통성을 보여주는 타오스 푸에블로족과 아코마 푸에블로족은 수돗물이나 전기 없이 살고 있습니다.

"하늘 도시"를 뜻하는 아코마 푸에블로는 앨버커키에서 서쪽으로 1시간 거리에 있는 가파른 절벽의 메사 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막 지면에서 119m 높이에 있는 이 성곽촌은 아도비 벽돌로 된 약 300개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11세기부터 거주지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총 2,800명의 부족민 중 50여 명이 연중 내내 이곳에 살고 있으며 많은 이들은 휴양을 위해 돌아옵니다. 최적의 방문 시기는 이 푸에블로의 수호성인을 기념하는 축일인 9월 2일입니다.

모든 푸에블로가 축제 기간을 포함하여 거의 매월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작물의 수확 또는 푸에블로족의 애니미즘적 세계관에 녹아 든 여러 가톨릭 성인의 축일을 기념하는 전통 무용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기념 의상, 구호의 외침, 북소리, 짧은 스텝의 발 동작 등을 선보이며 큰 감동을 자아내는 행사이지만 사진 촬영이나 녹음은 대개 허용되지 않습니다.

뉴멕시코주 푸에블로족 답사를 위한 좋은 출발점은 앨버커키의 인디언 푸에블로 문화 센터로 19개의 푸에블로족이 소유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대규모의 푸에블로 문화 박물관, 원주민 예술가 공연, 실황의 의식 무용 등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앨버커키에서 4월 말이 되면 개최되는 네이션 회합 회담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세계 최대 연례 행사입니다. 아찔한 소리와 색들로 가득찬 이 행사에 미국과 캐나다 전역의 체로키, 푸에블로, 수, 세미놀 등 500개 이상의 부족 대표들이 모여 부족 전통을 실행하고 교육하고 교환합니다. 3일간의 이 모임에서 인디언 상인 시장, 춤 및 가창 경연, 미스인디언월드 선발대회 등이 열립니다.

이 여행 아이디어는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미국과 캐나다 여행지 1000곳©

여기 소개된 여행지에 대한 자세한 연락처 정보와 미국 내 더 많은 여행 아이디를 원하시면 여행작가 Patricia Schultz가 저술한 위 서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디스커버 아메리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회원님은 등록되었으므로 회원님의 여행가방에 여행 아이디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탐험 시작하기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비밀번호 재설정 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이메일을 확인하세요.

탐험 시작하기

회원님 계정의 비밀번호가 성공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하세요.

탐험 시작하기